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 문제 15
4. 연구의 제한점 15
5. 용어의 정의 16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16
2) 건강체력 16
3) 스트레스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과 신체활동 17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17
2) 사회생태학적 관점에서 코로나19에 따른 아동 생활 방식의 변화 18
3) 코로나19에 따른 저활동성 극복을 위한 학교 체육 20
2. 체력 22
1) 체력의 정의 22
2) 건강체력의 요소 23
3. 스트레스 28
1) 스트레스의 개념 28
2)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및 영향 31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연구 절차 35
3. 실험방법 및 측정도구 36
1) 코로나19로 인한 저활동성 극복 신체활동 프로그램 36
2) 측정도구 41
4. 자료처리 및 방법 42
IV. 연구 결과 44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동질성 검사 결과 44
2. 건강체력의 변화 45
1) 근력 및 근지구력의 변화 45
2)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따른 유연성의 변화 46
3)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따른 순발력의 변화 47
4)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따른 심폐지구력의 변화 48
5)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따른 체질량지수(BMI)의 변화 49
3. 일상적 스트레스의 변화 50
1) 부모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1
2) 가정환경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2
3) 친구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3
4) 학업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3
5) 교사 및 학교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4
6) 주변환경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5
V. 논의 57
VI.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80
부록 83
〈부록 1〉 등교일 신체활동 프로그램 계획서 83
〈부록 2〉 온라인 신체활동 프로그램 계획서 88
〈부록 3〉 일상적 스트레스 설문지 95
표 1. 연구대상자의 집단 구성 34
표 2. 코로나19 전후로 경험하는 건강생활 습관의 변화 35
표 3. 등교일을 활용한 10차시 오프라인 신체활동 프로그램 38
표 4. 온라인을 활용한 20차시 신체활동 프로그램 39
표 5.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의 하위 요인별 문항구성 41
표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사 결과 44
표 7. 근력 및 근지구력의 변화 46
표 8. 유연성의 변화 46
표 9. 순발력의 변화 47
표 10. 심폐지구력의 변화 48
표 11. 체질량지수(BMI)의 변화 49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50
표 13. 부모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1
표 14. 가정환경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2
표 15. 친구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3
표 16. 학업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4
표 17. 교사 및 학교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4
표 18. 주변환경관련 스트레스의 변화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