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학령전 아동의 구문 발달 13
2. 문장 따라 말하기 16
III.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도구 21
1) 문장 따라 말하기 21
3. 자료 처리 25
IV. 연구 결과 26
1. 집단에 따른 획득점수 26
2. 문장의 길이 및 구조에 따른 획득점수 26
1) 문장 길이에 따른 획득점수 26
2) 단문 및 복문에 따른 획득점수 28
3) 접속문 및 내포문에 따른 획득점수 29
3. 오류 유형 30
1) 집단별 오류 유형 빈도 30
2) 문장 성분별 오류 유형 31
V. 논의 34
VI. 결론 및 제언 39
참고문헌 42
부록 1. 문장 따라 말하기 과제 46
Abstract 49
〈표 1〉 연구 대상의 일반적 정보 20
〈표 2〉 문장 따라 말하기 과제의 내용 21
〈표 3〉 오류 유형 분석 예시 24
〈표 4〉 연령 집단에 따른 문장 따라 말하기 획득점수 26
〈표 5〉 문장 길이에 따른 집단별 획득점수 27
〈표 6〉 문장 구조에 따른 획득점수 28
〈표 7〉 접속문 및 내포문에 따른 획득점수 29
〈표 8〉 집단별 오류 유형 빈도 30
〈표 9〉 문장 성분별 오류 유형 빈도 31
〈그림 1〉 집단별 오류 유형 빈도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