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 직무스트레스가 아동학대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근거로 보육현장에서의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를 위해 서울·경인지역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임의표집 방식을 적용하여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한 후, 회수된 239부를 통계로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인권감수성, 아동학대인식, 직무스트레스 차이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은 어린이집 유형, 학력, 근무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고, 직무스트레스는 연령, 학력, 근무시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인권감수성, 직무스트레스가 아동학대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인권감수성, 직무스트레스, 결혼여부가 아동학대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권감수성이 높을수록 아동학대인식에 정적(+)영향을 미치는 반면, 직무스트레스는 아동학대인식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 배경변인인 결혼여부는 아동학대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으며, 미혼인 교사보다 기혼인 교사가 아동학대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이 직무스트레스를 매개로 하여 아동학대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직무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원장의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 업무 과부하, 동료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중 업무 과부하와 학부모와의 관계만 부분 매개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종합해보면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 효과를 검증한 결과, 보육시설 내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을 높여야 할 뿐만 아니라, 보육교사들이 겪고 있는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킬 때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음을 도출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아동학대인식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제고와 발전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아동학대예방과 보육현장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것에 기여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