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인권감수성 16
제1항 아동인권과 인권감수성 16
제2항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 19
제2절 아동학대인식 23
제1항 아동학대와 아동학대인식 실태 23
제2항 보육교사와 아동학대인식 26
제3절 직무스트레스 33
제1항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33
제2항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35
III. 연구방법 39
제1절 연구모형 및 변인설정 39
제2절 연구대상 41
제3절 연구도구 41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 46
IV. 연구결과 48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8
제2절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인권감수성, 아동학대인식, 직무스트레스 차이 51
제3절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직무스트레스가 아동학대인식에 미치는 영향 61
제4절 보육교사의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68
V. 결론 83
제1절 요약 및 논의 83
제2절 제언 87
제3절 연구의 한계 94
VI. 참고문헌 96
부록_설문지 106
ABSTRACT 116
〈표III-1〉 인권감수성과 관련한 에피소드 및 인권항목 43
〈표III-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도구내 45
〈표III-3〉 설문지 회수현황 46
〈표IV-1〉 전체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표IV-2〉 배경변인에 따른 인권감수성의 차이 52
〈표IV-3〉 배경변인에 따른 아동학대인식의 차이 56
〈표IV-4〉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59
〈표IV-5〉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62
〈표IV-6〉 주요변수들 간 상관관계 63
〈표IV-7〉 인권감수성, 직무스트레스가 아동학대인식에 미치는 영향 65
〈표IV-8〉 인권감수성, 직무스트레스(하위요인)가 아동학대인식에 미치는 영향 67
〈표IV-9〉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70
〈표IV-10〉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 관계에서 원장 및 행정부족의 매개효과 73
〈표IV-11〉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 관계에서 업무과부하의 매개효과 76
〈표IV-12〉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 관계에서 동료와의 관계의 매개효과 79
〈표IV-13〉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 관계에서 학부모와의 관계의 매개효과 82
[그림III-1] 연구모형 39
[그림IV-1]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 관계에서... 70
[그림IV-2]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 관계에서... 73
[그림IV-3]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 관계에서... 76
[그림IV-4]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 관계에서... 79
[그림IV-5] 인권감수성과 아동학대인식 간 관계에서...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