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14
제2장 관계 예술의 발전 17
제1절 사회학 관점의 예술 17
제2절 관계 예술의 예술사적 토대 19
제3절 관계 예술 정의 25
제1항 상호작용의 공간 '사회적 틈' 27
제2항 관계예술의 형태와 특성 29
제3항 관계 예술의 실행: 능동적 실천 33
제3장 장애예술 36
제1절 장애모델과 장애유형 36
제2절 사회학적 맥락의 장애학 발전 42
제3절 장애 예술(Disability arts) 46
제1항 장애예술 정의 46
제2항 장애예술인 개념 정의 47
제3항 관계예술을 수용한 장애예술 49
제4장 장애예술의 '관계 예술' 실천 사례 51
제1절 장애예술인 미술창작스튜디오 51
제1항 운영현황 52
제2항 관계 예술 프로그램 54
제3항 창작 공간의 관계 예술적 의의 59
제2절 해외사례: 일본 Swing 60
제1항 운영현황 61
제2항 관계 예술 프로그램 61
제3항 공간의 관계 예술적 의의 65
제3절 해외사례: 독일 쿤스타우스 카넨(예술가의 집 카넨) 65
제1항 운영현황 66
제2항 관계 예술 프로그램 68
제3항 공간의 관계 예술적 의의 72
제5장 장애예술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 73
제1절 관계 예술 관점의 장애예술 가치 74
제2절 장애예술 창작공간 기반의 관계예술 활성화 프로그램 77
제6장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6
Abstract 89
〈표1〉 개입 정도에 따른 실천적 행위 구분 34
〈표2〉 ICIDH에 의한 장애의 개념 39
〈표3〉 ICF 개요 40
〈표4〉 장애모델 유형화 41
〈표5〉 장애 예술인 개념 정의 49
〈표6〉 장애예술인 주 활동 예술 분야 53
〈표7〉 예술 협업·교류 경험 57
〈표8〉 Swing 활동내용 62
〈그림 1〉 필립코너의 〈피아노 행위예술〉(1962) Philip Cormer, Activities 22
〈그림 2〉 리크리트 티라바니자의 〈무제(무료/여전히)〉, 2011, 음식대접 프로젝... 23
〈그림 3〉 펠릭스 곤잘레스의 〈무제 LA에서 로스의 초상화〉, 덴마크... 24
〈그림 4〉 카피톨 크롤 시위, Disability activists participating in the "Capital Craw... 46
〈그림 5〉 잠실창작스튜디오 장애예술인 입주작가 장르별 현황, 2021 52
〈그림 6〉 서울문화재단 장애X비장애 예술인 공동창작... 55
〈그림 7〉 〈공기는 귀가된고, 귀는 눈이된다〉, 공동창작워크... 56
〈그림 8〉 Oyss프로젝트 _swing 활동1 64
〈그림 9〉 당신의 목적지를 알려드립니다 _ swing 활동2 65
〈그림 10〉 글쓰기워크숍, 저자읽기 author reading 2018 69
〈그림 11〉 2x2 아웃사이더 아트 페어 2017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