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초록 14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19
3. 논문의 구성 20
II. 이론적 배경 22
1. 베이커리카페 22
가. 베이커리카페의 개념 22
나. 베이커리카페의 선행연구 24
2. 소셜네트워크서비스 25
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념 25
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특성 28
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선행연구 31
3. 브랜드이미지 33
가.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33
나. 브랜드이미지의 선행연구 34
4. 구매의도 37
가. 구매의도의 개념 37
나.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38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모형 및 가설 41
가. 연구의 모형 41
나. 가설의 설정 42
다.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5
2. 연구조사의 설계 및 분석방법 47
가. 연구조사 및 분석방법 47
나. 설문지의 구성 48
IV. 실증분석 49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53
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동의 타당성 및 신뢰성 53
나. 브랜드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성 54
다.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56
3. 측정도구 간 상관관계 57
4. 가설검증 결과 58
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동과 브랜드이미지와의 관계 58
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동과 구매의도와의 관계 60
다.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와의 관계 62
라. 브랜드이미지의 매개효과 63
V. 결론 66
1. 연구결과의 요약 66
2. 연구의 시사점 및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71
부록 85
〈표II-1〉 베이커리카페의 개념 23
〈표II-2〉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념 27
〈표II-3〉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및 선행연구 36
〈표II-4〉 구매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40
〈표III-1〉 설문지 구성 48
〈표IV-1〉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IV-2〉 응답자의 베이커리카페 이용행태 특성 51
〈표IV-3〉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동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4
〈표IV-4〉 브랜드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5
〈표IV-5〉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6
〈표IV-6〉 측정도구 간 상관관계 57
〈표IV-7〉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동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59
〈표IV-8〉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동의 구성요인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60
〈표IV-9〉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IV-10〉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동의 구성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IV-11〉 브랜드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IV-12〉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동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브랜드이미지의 매개효과 64
〈표IV-13〉 정보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브랜드이미지의 매개효과 65
〈표IV-14〉 유희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브랜드이미지의 매개효과 65
[그림 I-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III-1] 연구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