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8
ABSTRACT 23
I. 서론 28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8
1.1.1. 연구의 필요성 28
1.1.2. 연구목적 30
1.2. 연구내용 및 연구의 흐름 33
1.3.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34
1.3.1. 연구범위 34
1.3.2. 연구 방법 및 구상 35
II. 디자인 비평에서 오리엔탈리즘 39
2.1. '오리엔탈' 및 '오리엔탈리즘' 개념 40
2.2. 서구 문화에서 오리엔탈리즘 현상 45
2.2.1.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aid)의 오리엔탈리즘 46
2.2.2. 문예이론에서 오리엔탈리즘 49
2.3. 서구 예술작품에서의 오리엔탈리즘 62
2.3.1. 서구 회화 분야에서 오리엔탈리즘의 표현 64
2.3.2. 서구 디자인 분야의 오리엔탈리즘 표현 75
2.4. 오리엔탈리즘 형성의 역사조건 92
2.4.1. 과거 서구의 지리적 식민 93
2.4.2. 과거 서구의 문화 패권 96
2.5. 오리엔탈리즘 언어에서 문화 편견 98
2.6. 소결 106
III. 디자인 비평에서 신오리엔탈리즘 108
3.1. 한국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표현 109
3.1.1. 한국 초기 디자인 (1876~1950s) 110
3.1.2. 한국 중기 디자인 (1960~1980s) 116
3.1.3. 한국 디자인 발전기 (1990~2000) 126
3.1.4. 한국 디자인 전성기 (2000s~) 133
3.1.5. 소결 136
3.2. 중국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표현 138
3.2.1. 중국 디자인 초기(청나라 후기-20세기 중반) 140
3.2.2. 중국 디자인 특수기(20세기 중반-후반) 154
3.2.3. 중국 디자인 발전기(1980~1990년대) 171
3.2.4. 디자인 정점기(2000년~) 181
3.2.5. 소결 190
3.3. 일본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표현 193
3.3.1. 디자인 초기(메이지 유신~1945) 195
3.3.2. 디자인 중기(제2차 세계대전 이후-1950년대) 201
3.3.3. 디자인 발전기(1960~1980년대) 208
3.3.4. 디자인 번영기(1990년대-) 217
3.3.5. 소결 224
3.4. 한중일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표현 총화 227
3.4.1. 한중일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표현 총화 비교 227
3.4.2. 한중일의 디자인 개발 동향 분석 227
IV. 동아시아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철학과 스타일 연구 233
4.1. 연구 방법론 235
4.1.1. 각 연구방법의 상관성(구조 설명) 236
4.1.2. python어휘 통계법 236
4.1.3. KJ법 237
4.1.4. AHP 계층분석법 238
4.2. 인자 선정 243
4.2.1. 인자 선택 243
4.2.2. AHP 계산 246
4.3. 인자의 내포 분석 251
4.3.1. 동양 민족의 민족성과 로컬라이제이션 253
4.3.2. 오리엔탈 문화의 모더니티와 코스모폴리탄 268
4.3.3. 오리엔탈 기호의 상징성과 추상화 280
4.3.4. 오리엔탈의 심미성과 양식 289
4.4. 소결: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스타일의 새로운 정의 301
V. 오리엔탈리즘 디자인 스타일의 미래 도경(圖景) 304
5.1.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스타일의 시대 정신 305
5.1.1. 함축과 생략 305
5.1.2. 은유(隱喩)와 상징 306
5.2. 오리엔탈리즘 디자인의 지속 가능한 친환경 디자인 308
5.2.1. 토착성과 현지 제조(Made in Situ) 310
5.2.2. 비물질성과 창의적 창조 313
5.3.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스타일의 신기술 관념 317
5.3.1. 신기술과 신재료, 신공예 318
5.3.2. 신기술과 휴머니즘 323
5.3.3. 신기술과 디자인, 공예 325
5.4. 소결 328
VI. 총론 331
VII. 결론 339
7.1. 신오리엔탈리즘의 경향과 특징 340
7.1.1. 탈지역화와 다문화성 341
7.1.2. "전통"과 상징성 343
7.1.3. 디자인과 과학기술의 융합 344
7.1.4. 유형 및 무형 디자인 346
7.2. 연구자의 입장 349
7.2.1. '오리엔탈리즘'과 '옥시덴탈리즘'의 변증법적 사고 349
7.2.2.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의식 구축 350
7.2.3. 오리엔탈리즘 시각에서 본 디자인 방법론 354
7.3. 연구의 부족 및 한계 360
7.4. 후속 확장 연구 계획 361
결어 362
참고 문헌 363
부록[원문불량;p.352-353] 379
〈표 2-1〉 학술 문헌과 매체에서 '동양'과 '오리엔탈리즘'에 관한 정의 42
〈표 2-2〉 문화예술계 인물과 사물의 핵심적인 관점 62
〈표 2-3〉 서구 인상파 작품에서 오리엔탈리즘의 표현 71
〈표 2-4〉 Gustav Klimt'S 오리엔탈 문화의 영향을 받은 대표작 74
〈표 2-5〉 장식예술의 이국적인 정서 도기-사례1 77
〈표 2-6〉 장식 예술의 이국적인 정서 도기-사례2 78
〈표 2-7〉 장식 예술의 이국적인 정서 도기-사례3 79
〈표 2-8〉 장식 예술의 이국적인 정서 직물-사례4 80
〈표 2-9〉 장식 예술의 이국적인 정서 옥기-사례5 81
〈표 2-10〉 장식 예술의 이국적이 정서 칠기-사례6-1... 82
〈표 2-11〉 장식예술의 이국적인 정서 칠기-사례6-2... 84
〈표 2-12〉 장식 예술의 이국적인 정서 칠기-사례6-3... 85
〈표 2-13〉 서구 응용 디자인의 이국적인 가구 디자인-사례1-3D 디자인 표현 88
〈표 2-14〉 서구 응용 디자인의 이국적인 가구 디자인-사례2-3D 디자인 표현 89
〈표 2-15〉 서구 응용 디자인의 이국적인 가구 디자인-사례3-3D 디자인 표현 90
〈표 2-16〉 서구 응용 디자인의 이국적인 감성 등 기구 디자인-사례4-3D 디자인 표현 91
〈표 2-17〉 사이드 이원 대립이 구현한 '동양'과 '서양'의 특징 99
〈표 2-18〉 '버드나무 문양'(Willow pattern)자기 (영국) 102
〈표 3-1〉 한국의 시대별 민족주의 및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현상 분석 138
〈표 3-2〉 중국의 시대별 민족주의 경향과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현상 분석 193
〈표 3-3〉 일본 시기별 민족주의 경향과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현상 분석 226
〈표 4-1〉 AHP의 응용범위 239
〈표 4-2〉 AHP 평가척도 의미 및 설명 240
〈표 4-3〉 평가행렬의 무작위 지수(RI) 242
〈표 4-4〉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스타일의 핵심인자 추출과 초보적 단계 확정 245
〈표 4-5〉 평가척도 의미 및 설명 246
〈표 4-6〉 기하평균치 계산 247
〈표 4-7〉 가중치 배열표 249
〈표 4-8〉 동양 민족의 민족성과 로컬라이제이션 267
〈표 4-9〉 오리엔탈 문화의 모더니티와 코스모폴리타니즘 279
〈표 4-10〉 오리엔탈 기호의 상징성과 추상화 288
〈표 4-11〉 오리엔탈의 심미성과 양식 299
〈표 5-1〉 신소재의 디자인 응용 사례 321
〈표 5-2〉 테트나이트의 응용 (용도) Uses of Tethonite 323
〈그림 1-1〉 서구중심주의 (서구담론파워) 29
〈그림 1-2〉 본 연구의 주제에 관한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 31
〈그림 1-3〉 연구의 흐름 33
〈그림 1-4〉 연구 방법 및 구상의 시각적 분석 38
〈그림 2-1〉 the Orient가 가리키는 지중해'동방제국'의 지리위치 44
〈그림 2-2〉 유럽 전체 지연에서 본 Orient : 근동, 중동, 극동 45
〈그림 2-3〉 (좌): 비평가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aid)... 47
〈그림 2-4〉 『오리엔탈리즘』 중한일벅연판 48
〈그림 2-5〉 (좌) Ernest Francisco Fenollosa (1853-1908), 19세기 말 미국의 저명한 오리엔탈... 52
〈그림 2-6〉 에즈라 파운드 (Ezra Pound) 그의 『화하집華夏集』 표지 55
〈그림 2-7〉 서구 회화에서 오리엔탈리즘 표현의 시간 축 63
〈그림 2-8〉 (좌) Edouard Manet, Portrait d'Êmile Zola.... 67
〈그림 2-9〉 (좌) Vincent van Gogh, The Courtesan (after Eisen)... 67
〈그림 2-10〉 (좌) Vincent van Gogh, 『꽃피는 매화나무』... 68
〈그림 2-11〉 (좌) Vincent van Gogh, 『비 속의 다리』 (painting of a bridge)... 68
〈그림 2-12〉 Vincent van Gogh, 『당기영감』 (Portrait of Pere Tanguy) 69
〈그림 2-13〉 Claude Monet, 『기미노를 입은 모네부인』 (Camille Monet in Japanese Costume) 70
〈그림 2-14〉 (좌) Claude Monet, 『수련과 니혼바시』... 70
〈그림 2-15〉 Gauguin,Vision after the Sermon: Jacob Wrestling with the Angel 71
〈그림 2-16〉 (좌, 중)비어즐리(Beardsley)의 삽화-『살로메』 (Salomé)... 72
〈그림 2-17〉 『에델레 블로흐 바우어 부인의 초상』, (Portrait of Adele Bloch-Bauer 1, 1907), 1908-1914... 74
〈그림 2-18〉 『부채를 든 여인』, Lady with Fan,1918년... 74
〈그림 2-19〉 『프리데리케 마리아 베어』,(Portrait of Friederike-Maria Beer), 1916년... 74
〈그림 2-20〉 갈릴레오 치니(Galileo Chini) 77
〈그림 2-21〉 아우구스티 델라허슈 (AUGUSTE DELAHERCHE) 석기 꽃병 78
〈그림 2-22〉 어니스트 채플릿 (ERNEST CHAPLET) 벚꽃 항아리 (Cherry Blossoms) 79
〈그림 2-23〉 게르하르드 뮨테 (Gerhard Munthe) 태피스트리 (tapestry) - 'The Red Cock' 80
〈그림 2-24〉 좌 까르띠에 컬렉션의 스탬프 모양 브로치 시계, 1929년 창작 81
〈그림 2-25〉 우 까르띠에 컬렉션 팬던트 귀걸이, 1926년 창작, 백금, 다이아몬드, 옥, 산호, 에나멜로... 81
〈그림 2-26〉 《말의 정복》 (The conquest of the horse), 1935년... 82
〈그림 2-27〉 컬러 바니시 장식 패널, 1968년... 82
〈그림 2-28〉 삼림-옻나무 4폭 병풍... 83
〈그림 2-29〉 'Saint-Gildas'6폭 병풍, 1925년... 83
〈그림 2-30〉 5폭의 기하학적 장식의 블랙칠 병풍, 1922-1925년 84
〈그림 2-31〉 9폭의 기하학적 도안 장식의 블랙칠 병풍, 1928년. 84
〈그림 2-32〉 달걀 껍질 타원형 꽃 병, 약 1926년 타원형의 몸체와 원기둥 모양의 목을 가지고 있는 꽃병 검은색 칠면, 달걀 껍질 상감, 기하학적인 무늬 85
〈그림 2-33〉 주석 꽃병, 약 1925년. 검은색과 베이지색, 붉은색 삼각형 도안이 장식되여 있다. 목 언저리에 실버 메탈링이 달려 있다. 85
〈그림 2-34〉 사이드 의자 (SIDE CHAIR), 1902년.... 86
〈그림 2-35〉 팔걸이 의자 한 쌍, 약 1900년.... 86
〈그림 2-36〉 호두나무 벤치(A WALNUT INLAY STOOL), 1900년.... 87
〈그림 2-37〉 작은 사이드 테이블(A Small Side Table), 약 1900년경.... 87
〈그림 2-38〉 페인팅 책상, 19세기 말(last quarter 19th century).... 88
〈그림 2-39〉 작은 책상(A SMALL WRITING DESK), 약 1900년경.... 88
〈그림 2-40〉 Drop-front secretaire, 르네뒤보아 (René Dubois), 1770–1775.... 89
〈그림 2-41〉 시누아즈리 홍칠 궤짝... 89
〈그림 2-42〉 Jean Dunand and Jean Goulden (1878–1946)의 콜라보레이션, 1921년.... 90
〈그림 2-43〉 Jean Dunand,접이식 식탁, 1933년.... 90
〈그림 2-44〉 황토빛 옹형 스탠드, 1960-1969.... 91
〈그림 2-45〉 프랑스 도자기 등, 20세기 중엽.... 91
〈그림 2-46〉 (좌) 오픈 야채접시, 영국 애너턴공장 제조. 1873-1932년. 102
〈그림 2-47〉 (우) 동그란 접시, 영국 스포드사 제조. 1802-1808년. 102
〈그림 2-48〉 (좌) 어형 대천반, 영국 존과 조지사 제조. 1839-1846년. 102
〈그림 2-49〉 (우) 다과 식기 세트, 민튼사 제조. 1890-1897년. 102
〈그림 2-50〉 『the Big Sleep』 스틸, 1946년. 105
〈그림 3-1〉 좌1. 1886년 2월 22일, 독일계 무역상사 세창양행이 한성주보에 게재한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 111
〈그림 3-2〉 1890년 프랑스 파리 엑스포 한국관 (한국 최초의 독립적인 엑스포관)... 111
〈그림 3-3〉 신성공예사, 카탈로그, 1950년대. 115
〈그림 3-4〉 (좌) 포니와 함께 토리노 국제자동차박람회에 출품한 현대자동차 '포니 쿠페', 1976년. (우) 현대자동차의 신문광고, 1976년. 117
〈그림 3-5〉 (좌) 한국 최초 김치냉장고 GR-063, 금성사(구LG), 1984년. 119
〈그림 3-6〉 (우) 전기밥솥, 1985년. 119
〈그림 3-7〉 한국 디자인 포장 센터에서 디자인 한 올림픽 상품들 120
〈그림 3-8〉 (좌) (상 중) 한국을 주제로 한 관광포스터 'Variation of Korea' 전, 김교만, 1976년.... 121
〈그림 3-9〉 (좌) 서울대학교 카드-승마, 김교만, 1983년.... 121
〈그림 3-10〉 결혼, 농악 우표, 1986년. 121
〈그림 3-11〉 (좌) 86 아시안게임 문화 포스터 (우) 88서울올림픽 대회 기념 문화 포스터, 1987년. 122
〈그림 3-12〉 1985년 올림픽기념 민속무용 축제 포스터 122
〈그림 3-13〉 (좌) 올림픽 민속춤, 박용 작, 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이사장상, 1988년.... 123
〈그림 3-14〉 부여박물관, 청주박물관, 진주박물관 지붕의 변화과정 124
〈그림 3-15〉 (좌상) 한빛탑, 한도룡, 1990년 (우상) 대전 엑스포 대교, 천병희, 1993년 (하) 남문, 삼우기술단, 1993년 128
〈그림 3-16〉 영화, 『서편제』, 임권택, 1993년 촬영 129
〈그림 3-17〉 물걸레 진공청소기, 금성, 1991년 130
〈그림 3-18〉 수졸당, 승효상, 1993년... 131
〈그림 3-19〉 환기미술관,우규승, 1994년... 132
〈그림 3-20〉 2002년 FIFA 월드컵 공식 포스터... 134
〈그림 3-21〉 2002년 한일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의 열정은 세계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다.... 135
〈그림 3-22〉 서울월드컵경기장, 류춘수, 2001년 135
〈그림 3-23〉 《격치회편》 및 《점석재 화보》 143
〈그림 3-24〉 방훈금, 화보 작업, 1920년대... 144
〈그림 3-25〉 뢰규원, 디스크 디자인, 주전자 디자인, 1941년... 144
〈그림 3-26〉 진자불, 도안 작업, 1920년대... 145
〈그림 3-27〉 삼성패 치약광고, 방석선, 1923년 147
〈그림 3-28〉 상하이 월빈패 그림, 중화민국 시기 147
〈그림 3-29〉 신청년지 표지 디자인, 1916년 《청년잡지》 1916년 9월 1일 제2권 제1호 출판과 동시에 명칭 변경 《신청년》 148
〈그림 3-30〉 루쉰의 우수한 문학 작품, 책 디자인... 148
〈그림 3-31〉 남경중산릉, 여언직, 1929년... 149
〈그림 3-32〉 광주중산기념당-외관, 1931년... 150
〈그림 3-33〉 1930-40년대, 상하이 마장등 151
〈그림 3-34〉 민국(民國) 시기 법랑접시 중국 전통문화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여성 및 과일 그림을 사용한 장식 문양 152
〈그림 3-35〉 시기별 법랑 제품과 무늬 152
〈그림 3-36〉 민국(民國) 시기 국산 보온병... 153
〈그림 3-37〉 경태람, 전미화 제작... 157
〈그림 3-38〉 (좌) 옹조, 상아 조각 작품 158
〈그림 3-39〉 (우) 상아 장식품, 50년대 158
〈그림 3-40〉 《운금》 특종우표, 이군 디자인, 2011년... 159
〈그림 3-41〉 시기별 옻칠 예술가들의 옻칠 작품... 161
〈그림 3-42〉 '567 도자기'... 163
〈그림 3-43〉 50-60년대 포스터 165
〈그림 3-44〉 다른 역사적 배경에서 "풍년"을 주제로 한 선전 포스터 (좌) 전대흔, 큰 풍작을 이룩하여 사회주의에 바친다. 1958년, 신체 도식, 사실 풍격 (우) 현대화 농업으로의 진출, 1960년 기계도식, 사실적 도안 166
〈그림 3-45〉 서로 다른 양식의 마오쩌둥 배지, 문혁 시기 167
〈그림 3-46〉 성냥 디자인 50s-60s-70s 168
〈그림 3-47〉 80년대 중국 일반 가정에서 유행한 조합 가구 174
〈그림 3-48〉 연방 가구 디자인... 175
〈그림 3-49〉 주낙경 옹기 디자인작품... 178
〈그림 3-50〉 낙경 자판화... 179
〈그림 3-51〉 주낙경, 서울 밀알 콘서트홀 도자기 작품... 179
〈그림 3-52〉 2008 올림픽 유치 및 공식 개최를 위한 로고 디자인... 184
〈그림 3-53〉 (좌) 2008 베이징 올림픽 성화 디자인 185
〈그림 3-54〉 (우) 2008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 185
〈그림 3-55〉 상하이 엑스포 중국관 디자인, 2010년 186
〈그림 3-56〉 장립천, 의상디자인 "한여름 밤의 꿈", 국가미전 수상작, 2009년 187
〈그림 3-57〉 고봉, 조도문자발(跳刀紋瓷鉢) 디자인 국가미전 수상작, 2009 187
〈그림 3-58〉 제6회 심천국제수묵비엔날레 시리즈, 심천시 언문디자인유한공사, 국가미전 수상작, 2009년 188
〈그림 3-59〉 벤치 위의 풍경, 제품 디자인, 양명걸 188
〈그림 3-60〉 양망다기(兩忘茶器), 제품 디자인, 석대우 189
〈그림 3-61〉 메이지 담배 광고 캠페인 포스터 디자인, 1900년경 (메이지 33년) (좌)"Tengu Tobacco" 포스터 (우) "공작" 포스터 197
〈그림 3-62〉 후지산 36경-가나가와 서핑 가쓰시카 호쿠사이(Kats ushika Hokusai), 1831년(덴바오 2년) 198
〈그림 3-63〉 미국 세인트루이스 박람회, 1904년, 일본 전시... 199
〈그림 3-64〉 1950년대 일본 작품, "일본 특성"의 그래픽 디자인 작품... 204
〈그림 3-65〉 일본 50~60년대 초반의 우수 디자인... 206
〈그림 3-66〉 도쿄 국립 요요기 경기장(Yoyogi National Gymnasium), 1964년 210
〈그림 3-67〉 1964년 도쿄 올림픽 포스터 디자인, 가메쿠라 유사쿠(龜倉雄策) 211
〈그림 3-68〉 잇코 타나카(田中一光), 80년대 그래픽 디자인 작품... 215
〈그림 3-69〉 이세이 미야케, 'pleats please" 브랜드 의류 디자인 219
〈그림 3-70〉 이세이 미야케, 'Ikko Tanaka Issey Miyake' 브랜드 시리즈 의류 디자인 219
〈그림 3-71〉 시게루 우치다, 다실 디자인 (상) (JI-AN SO-AN GYO-AN) 다실, 1993 (하) (SANKYO) 다실, 2002 221
〈그림 3-72〉 ±0브랜드 제품 디자인 222
〈그림 3-73〉 '무의식 디자인' 제품 디자인 작업, 후카사와 나오토, 섬세함, 환경, 사물에 주목하는 공생 디자인 223
〈그림 3-74〉 한중일 신오리엔탈리즘의 디자인[원문불량;p.352] 379
〈그림 4-1〉 각 연구방법의 관계 및 연구 구조도 236
〈그림 4-2〉 쌍대비교행렬 구성 241
〈그림 4-3〉 8개 키워드를 4개로 추출하는 과정 245
〈그림 4-4〉 연구자 쌍대비교행렬(Positive Reciprocal Matrix) 247
〈그림 4-5〉 우선순위 벡터AW 값 계산 248
〈그림 4-6〉 인자 가중치 히스토그램 250
〈그림 4-7〉 블랙 커트러리, 야나기 무네요시, 1982년 256
〈그림 4-8〉 사케 '핫킨(白金)' 패키지 병 디자인, 하라 켄야 257
〈그림 4-9〉 '파운드 무지(Found MUJI)' -01 (위) Found출처: 인도 의 천, 수공예품, 목판 인쇄, (아래) found MUJI: 침대보, 손수건, 편물 수납 바구니 257
〈그림 4-10〉 '파운드 무지(Found MUJ) -02... 258
〈그림 4-11〉 '파운드 무지(Found MUJ) -03... 258
〈그림 4-12〉 옥토퍼스시리즈(Octopus-series), 자개, 이삼웅(Samwoong Lee), 2013년 259
〈그림 4-13〉 자개를 품은 생활용품 디자인, 김현주 자개 원형 오일 램프, 자개 유기잔, 원형 자개함, 자개 와인 스토퍼 259
〈그림 4-14〉 자개가구 디자인, 류지안 260
〈그림 4-15〉 BMW 7시리즈, BMW 아트 자동차, 2011 261
〈그림 4-16〉 설화수 실란 메이크업 리미티드 에디션-01... 261
〈그림 4-17〉 설화수 실란 메이크업 리미티드 에디션-02... 262
〈그림 4-18〉 중국미술대학 상샨(象山) 캠퍼스 건축디자인-외관 및 지붕 내부, 왕슈, 2004년 263
〈그림 4-19〉 중국닝보역사박물관, 왕슈, 2008년... 264
〈그림 4-20〉 '칸지엔' 디자인 작품, 주저친, 션바오홍, 류동 등 디자이너... 266
〈그림 4-21〉 소은명, 가구 디자인, 2014 271
〈그림 4-22〉 안상수 디자인 작품... 273
〈그림 4-23〉 레스피러(the Respirer), 이석우와 그의 팀 (위) 호흡기 (왼쪽 아래) 방수점토(원자재) / '옹기' 신소재 274
〈그림 4-24〉 '오래된 미래' 문화역 서울 284 디자인, 이석우와 그의 팀 (왼쪽) 다리 가구 시리즈(the Leg Furniture Series) (오른쪽) 서울역 철거 목재자제 / 현대CNC가공기술 274
〈그림 4-25〉 요시오카 토쿠진 제품 디자인... 275
〈그림 4-26〉 '고산유수' 향 받침대, LLK 276
〈그림 4-27〉 스다위 가구 디자인 작품... 277
〈그림 4-28〉 2008 베이징올림픽과 2020년 도쿄올림픽 로고 디자인, 오리엔탈 기호 연출 283
〈그림 4-29〉 벚꽃을 모티브로 한 소구 디자인, 일본 284
〈그림 4-30〉 '산 위의 호랑이' 향초 받침대, LKK, 중국 285
〈그림 4-31〉 '피링파랑' 수공예 가구 브랜드 제품 285
〈그림 4-32〉 가온재(Gaonjae), 김효만, 2013년 286
〈그림 4-33〉 이상봉, 패션 디자인-01, 캘리그라피를 패션 디자인에 응용하여 계승 291
〈그림 4-34〉 이상봉, 패션 디자인-02...... 292
〈그림 4-35〉 영상작품 미술디자이너-의상디자인, 예진텐... 293
〈그림 4-36〉 『연인』 스틸 컷, 예진텐 294
〈그림 4-37〉 궈페이, 고급 맞춤의상 디자인... 294
〈그림 4-38〉 이세이 미야케 의상 디자인 295
〈그림 4-39〉 구찌 2017 SS 남성복, 여성복 의상 컬렉션 296
〈그림 4-40〉 유수하라 목조 다리 박물관, 2010년 297
〈그림 4-41〉 무인양품 지평선 포스터, 하라 켄야 297
〈그림 4-42〉 4가지 인자간의 유사성과 한계 300
〈그림 5-1〉 토지에 기원한 네 가지 조명(LAMPS, 4 MODELS, LAND FORMATIONS),... 312
〈그림 5-2〉 디퓨저 Perfume Diffuser, Noé Duchaufour Lawrance 312
〈그림 5-3〉 화장지 디자인, 반 시게루, 건축사 316
〈그림 5-4〉 아스파트 : 인테리어 디자인 응용 320
〈그림 5-5〉 해조류: 영유아 제품디자인 응용 320
〈그림 5-6〉 스마트 소재: 패션 디자인 응용 321
〈그림 5-7〉 Karta-Pack(면섬유):포장디자인과 가구디자인 응용 321
〈그림 5-8〉 컬러전도 잉크: 인쇄/스마트 (彩色導電油墨) /웨어러블 (可穿戴) 제품디자인 응용 321
〈그림 5-9〉 ReWall 음료 종이팩 회수재료 : 실내디자인 및 건축디자인 응용 321
〈그림 5-10〉 Tethonite 3D프린팅 디자인 작품 322
〈그림 5-11〉 Medical Prototypes 323
〈그림 5-12〉 Tile Reproduction 323
〈그림 5-13〉 Aquatic life preservation 323
〈그림 5-14〉 Thermal Prototypes 323
〈그림 5-15〉 Archeology Models 323
〈그림 5-16〉 Archeology Models 323
〈그림 6-1〉 신오리엔탈 미학 디자인 스타일 논증 경로도[원문불량;p.353] 380
〈그림 7-1〉 전통 오리엔탈리즘과 신오리엔탈리즘 디자인 비교 348
〈그림 7-2〉 동아시아의 정체성과 전통의 새로운 해석 354
〈그림 7-3〉 제품 감성의 9가지 소스 구조 (Framework of nine sources of product) emotion 357
〈그림 7-4〉 물성의 표현과 방법의 현대화 및 미래화 구현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