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은 코로나로 인하여 시장이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식품에 대한 판매율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오픈마켓의 환경, 서비스 품질, 신뢰와 재구매의도와의 관련성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이로써 오픈마켓 식품 구매자의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한 오픈마켓 환경구성 및 물류서비스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오픈마켓에서 식품구매 경험이 있는 구매자 191명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픈마켓환경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안상태, 상호작용, 고객서비스, 가격이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오픈마켓환경에서 보안상태가 좋고, 고객고의 상호작용이 원활하며, 고객서비스와 가격이 좋을수록 고개의 재구매의도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둘째, 오픈마켓환경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픈마켓환경의 상품정보, 가격이 신뢰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오픈마켓환경에서 상품정보가 정확하고 가격이 적합할수록 고객의 신뢰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셋째, 배송서비스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송서비스의 정확성이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배송서비스에서 정확하게 배송이 이뤄질 수록 재구매의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넷째, 배송서비스는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송서비스의 정확성이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배송서비스에서 정확하게 배송이 이뤄질수록 신뢰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신뢰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고객의 신뢰가 높을수록 오픈마켓에서 재구매하려는 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여섯째, 오픈마켓환경과 재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오픈마켓환경은 재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신뢰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일곱째, 배송서비스와 재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배송서비스는 재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신뢰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와 소비자의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한 오픈마켓 환경 및 배송서비스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