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7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9
제1절 오픈마켓환경 19
1. 오픈마켓의 개념 및 특성 19
2. 오픈마켓환경 21
3. 오픈마켓환경의 구성요소 22
제2절 배송서비스 26
1. 배송서비스의 개념 26
2. 배송서비스의 구성요소 27
3. 배송서비스 품질 속성 29
제3절 신뢰 30
1. 신뢰의 개념 및 특성 30
2. 신뢰의 구성요소 32
3. 신뢰의 영향요인 34
제4절 재구매의도 36
1. 재구매의도의 개념 36
2. 재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37
제3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39
제1절 연구모형 39
제2절 연구가설 설정 40
1. 오픈마켓환경과 재구매의도 40
2. 오픈마켓환경과 신뢰 41
3. 배송서비스와 재구매의도 42
4. 배송서비스와 신뢰 43
5. 신뢰와 재구매의도 44
6. 오픈마켓환경, 재구매의도와 신뢰 45
7. 배송서비스, 재구매의도와 신뢰 46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1. 오픈마켓환경 47
2. 배송서비스 47
3. 신뢰 48
4. 재구매의도 48
제4절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50
1. 조사대상 50
2. 분석방법 50
제4장 실증분석 51
제1절 표본특성 51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4
1. 타당성 분석 54
2. 신뢰도 분석 61
3. 가설검증 62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8
제1절 연구결과 6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0
제3절 연구의 한계성 및 향후연구 72
참고문헌 73
부록 85
〈표 3-1〉 설문지 구성 49
〈표 4-1〉 표본의 특성 52
〈표 4-2〉 오픈마켓환경 요인에 대한 타당성 분석 56
〈표 4-3〉 배송서비스 요인에 대한 타당성 분석 58
〈표 4-4〉 신뢰 요인에 대한 타당성 분석 59
〈표 4-5〉 재구매의도 요인에 대한 타당성 분석 60
〈표 4-6〉 측정정변수의 신뢰도 분석결과 61
〈표 4-7〉 오픈마켓환경과 재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62
〈표 4-8〉 오픈마켓환경과 신뢰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63
〈표 4-9〉 배송서비스와 재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64
〈표 4-10〉 배송서비스과 신뢰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64
〈표 4-11〉 신뢰와 재구매의도의 관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65
〈표 4-12〉 오픈마켓환경과 재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66
〈표 4-13〉 배송서비스와 재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67
[그림 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