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제2장 항공운송산업의 경쟁력 문헌연구 14
2.1. 항공운송산업의 정의 14
2.2. 경쟁력 이론 15
2.3.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선행연구 17
2.4. 생산성과 효율성 20
2.5. 본 연구의 차별점 21
제3장 국제공항 슬롯 생산성 연구 22
3.1. 연구배경 및 목적 22
3.2. 문헌연구 23
3.3. 연구방법 27
3.3.1. 연구모형 27
3.3.2. Data 설명 29
3.4. 분석결과 31
3.5. 소결 35
제4장 저비용항공사 효율성 연구 37
4.1. 연구배경 및 목적 37
4.2. 문헌연구 39
4.2.1. DEA와 Network DEA 39
4.2.2. DEA Window 분석 41
4.2.3. 항공사 효율성 관련 선행연구 검토 41
4.3. 연구방법 46
4.3.1. 연구모형 설정 46
4.3.2. 분석범위 및 분석방법 49
4.4. 분석 결과 50
4.4.1. 정태적 분석 50
4.4.2. 동태적 분석 53
4.5. 소결 57
제5장 항공공급과 국제관광수요 관계 연구 59
5.1. 연구배경 및 목적 59
5.2. 문헌연구 63
5.2.1. 관광수요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63
5.2.2. 항공공급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67
5.2.3. 항공공급과 관광수요 관계 연구 68
5.2.4. 항공사 국적에 따른 고객들이 느끼는 인식차이 연구 71
5.2.5. 선행연구 종합 및 본연구의 차별성 71
5.3. 연구방법 72
5.3.1. Data 설명(변수) 72
5.3.2. 연구방법 73
5.4. 분석결과 75
5.4.1. 기초통계 75
5.4.2. 패널데이터분석결과 76
5.5. 소결 82
제6장 결론 84
참고문헌 87
ABSTRACT 98
〈표 1-1〉 연구 구조 13
〈표 2-1〉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관련 선행연구 정리 19
〈표 2-2〉 생산성 및 효율성 개념 20
〈표 3-1〉 선행연구 26
〈표 3-2〉 제주국제공항 도착운항편수 및 도착여객수 자료 30
〈표 3-3〉 2016년 분석결과(슬롯회수율 20% 가정) 31
〈표 3-4〉 2017년 분석결과(슬롯회수율 20% 가정) 32
〈표 3-5〉 2018년 분석결과(슬롯회수율 20% 가정) 33
〈표 3-6〉 2019년 분석결과(슬롯회수율 20% 가정) 34
〈표 3-7〉 슬롯회수율 변화에 따른 도착운송객 차이(모형2-모형1) 35
〈표 4-1〉 선행연구 투입요소 산출요소 정리 44
〈표 4-2〉 저비용항공사 효율성 측정 모형 47
〈표 4-3〉 1단계 생산효율성 정태적 분석 50
〈표 4-4〉 2단계 판매효율성 정태적 분석 51
〈표 4-5〉 3단계 수익효율성 정태적 분석 52
〈표 4-6〉 Network DEA CCR효율성과 참조집합 52
〈표 4-7〉 티웨이항공 개선목표 분석(예) 53
〈표 4-8〉 1단계 생산효율성 동태적 분석 54
〈표 4-9〉 2단계 판매효율성 동태적 분석 55
〈표 4-10〉 3단계 수익효율성 동태적 분석 56
〈표 5-1〉 연구 추진 체계 62
〈표 5-2〉 관광수요 결정요인 선행연구 66
〈표 5-3〉 항공공급 관광수요 관련 선행연구 70
〈표 5-4〉 변수설명 73
〈표 5-5〉 기초통계 75
[그림 2-1] 다이아몬드 이론 17
[그림 3-1] 슬롯 배분 프로세스 24
[그림 5-1] 방한외래객 입국 모형 분석결과(전체) 77
[그림 5-2] 국민해외방문객 출국 모형 분석결과(전체) 77
[그림 5-3] 방한외래객 입국 모형 분석결과(항공자유화 국가 대상) 79
[그림 5-4] 국민해외방문객 출국 모형 분석결과(항공자유화 국가 대상) 79
[그림 5-5] 방한외래객 입국 모형 분석결과(비항공자유화 국가 대상) 80
[그림 5-6] 국민해외방문객 출국 모형 분석결과(비항공자유화 국가 대상)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