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개념도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가 지각하는 상담요구를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중요도와 실행 수준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 13명을 초점집단으로 선정하여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총 92개의 진술문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진술문을 바탕으로 다차원 척도법(Multidimensional Scaling)과 위계적 군집분석(Hierarchical Cluste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105명의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상담요구 인식의 중요도와 실행 수준을 평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는 총 92개로, 다차원 척도법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2차원 상에 지원 대상(부모개인의 영역, 장애자녀의 영역)과 지원 내용(교육·현실적 지원, 심리·정서적 지원)으로 제시되어 총 7개의 범주로 군집화하였다. 각 범주는 '수업, 평가, 학교제도 적응 지원', '장애 특성 및 개별적 욕구 이해', '사춘기 장애자녀 돌봄의 어려움 및 심리적 지지 필요', '보호받지 못하는 또래관계에 대한 불안과 고통', '성인기 전환을 위한 부모교육 요구', '특수학급 지원', '자립 및 여가생활 지원의 어려움' 으로 명명되었다.
둘째,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에 대한 중요도 인식에서 부모들은 7개 범주 중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또래관계에 대한 불안과 고통' 을 가장 높게 지각하고, '특수학급 지원' 을 가장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가 인식한 상담요구의 실행 수준 평가에서 부모들은 '수업, 평가, 학교제도 적응 지원' 을 가장 높게 평가하고, '성인기 전환을 위한 부모교육 요구' 를 가장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 수준 평가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체 범주에서 중요도에 비해 실행 수준은 낮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를 부모들의 인식과 경험에 근거하여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관련 연수에의 활용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부모 상담 시 실제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부모들의 상담요구에 적합한 질적인 상담이 이루어지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