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문제 17
2. 이론적 배경 18
2.1. 청소년 발달장애의 특성 18
2.1.1. 중학교 발달장애학생의 특성 및 어려움 20
2.2.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특성 22
2.3.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상담 25
2.3.1. 부모상담의 정의 25
2.3.2.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 26
2.4. 개념도 방법론 28
3. 연구 방법 31
3.1. 연구 대상 31
3.2.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35
4. 연구결과 39
4.1.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에 대한 개념도 39
4.1.1. 차원 39
4.1.2. 범주 43
4.2.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에 관한 진술문의 중요도와 실행 수준 57
4.3.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 상담요구의 범주별 중요도와 실행 수준 평가 간 차이 63
5. 논의 및 제언 66
5.1.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 상담요구의 차원과 범주 66
5.2.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에 대한 범주별 중요도와 실행 수준 평가 간 차이 74
5.3.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 77
참고문헌 80
1. 국내논저 80
2. 외국논저 89
ABSTRACT 92
부록 95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96
〈부록 2〉 초점질문지 97
〈부록 3〉 연구 진행 흐름도 99
〈부록 4〉 진술문 평정지 101
표 3.1. 초점집단 연구 참여자의 인구학적 특성 32
표 3.2. 중요도, 실행 수준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인 특성 34
표 4.1.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 차원의 수에 따른 통계값 39
표 4.2.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에 대한 2차원 x, y좌표값 45
표 4.3. 분석 결과 분류된 범주 및 범주 내 포함 문항 47
표 4.4. 진술문의 중요도와 실행 수준 58
표 4.5. 범주별 중요도와 실행 수준 차이 64
그림 3.1. 개념도의 전체 과정 38
그림 4.1. 스트레스 플롯(stress plot) 40
그림 4.2.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 다차원 척도분석 결과(1x2) 42
그림 4.3.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에 대한 군집분석 덴드로그램 46
그림 4.4.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에 대한 좌표상의 개념도 51
그림 4.5. 중학교 발달장애학생 부모의 상담요구에 대한...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