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민감성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유아의 놀이성을 높이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민감성 및 유아의 놀이성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변인(연령, 결혼여부, 학력, 기관유형, 근무경력, 담당연령)에 따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및 민감성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민감성, 유아의 놀이성 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민감성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인천, 경기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4세와 만 5세 담임 교사 80명과 그들이 담임하는 유아 2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놀이 신념 측정도구는 Fogel(2003)의 PPBS(The Parent Play Beliefs Scale)를 번안하여 수정한 유미(2008)의 어머니 놀이신념 척도를 권혜진(2013)이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수정한 긍정적 놀이신념 도구를 사용하였고, 유아교사의 민감성은 민광미(2014)가 개발한 영아반 교사용 민감성 측정도구를 서향원(2018)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 하였다. 또한 유아의 놀이성은 Barnett(1991)이 제작한 '유아의 놀이성 측정도구(Children's Playfulness Scale, CPS)를 유애열(1991)이 번안하여 사용한 내용 중교사가 유아의 놀이성을 평정하는데 있어서 부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문항을 김미숙(2001)이 수정·보완한 유아의 놀이성 평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WIN 통계프로그램 22.0을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에 사용된 척도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 Cronbach′s α를 사용하였다. 또한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빈도, 백분율과 같은 빈도분석을 사용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따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유아교사의 민감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One way ANOVA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유아교사의 민감성과 유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는 단순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유아교사의 민감성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민감성 및 유아의 놀이성의 일반적인 경향을 살펴 보면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민감성, 유아의 놀이성 전체는 중간 이상의 점수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은 유아교사의 연령, 결혼여부, 학력, 기관유형, 근무경력, 담당연령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민감성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민감성도 유아교사의 연령, 결혼여부, 학력, 기관유형, 근무경력, 담당연령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그 동안의 선행연구의 결과도 각기 다르게 나타났기 때문에 추후 유사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각도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민감성, 유아의 놀이성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유아의 놀이성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교사의 민감성과 유아의 놀이성의 경우 놀이성 하위요인인 자발성을 제외한 놀이성 모든 하위 요인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높으면 유아의 놀이성이 높고, 유아교사의 민감성이 높으면 유아의 놀이성 중 자발성을 제외한 부분에서 점수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민감성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의 놀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유아교사의 민감성 중 일관성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놀이신념이 높아지면 유아의 놀이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었고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유아교사의 민감성 중 일관성이 높아지면 유아의 놀이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었으며 그 순위는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유아교사의 민감성 중 일관성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놀이신념과 민감성이 유아의 놀이성 발달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영향력을 미치는 중요한 변임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유아의 놀이성 발달을 위한 유아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