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II. 이론적 배경 19
1. 공연예술의 이해와 홍보의 개념 및 특성 19
1.1. 공연예술의 개념 19
1.2. 공연예술의 마케팅 개념과 인식 26
1.3. 공연예술의 마케팅 필요성 41
2. 공연 포스터 디자인의 중요성 및 형태 48
2.1. 공연예술에서의 포스터 디자인의 개념 48
2.2. 공연예술에서의 포스터 디자인의 종류와 구성요소 51
2.3. 공연예술에서의 포스터의 중요성 61
3. 한·중 공연 포스터의 분야별 이미지 비교 연구 64
3.1. 연극 64
3.2. 뮤지컬 75
3.3. 무용 95
IV. 결론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2
Abstract 117
〈그림 1〉 옥탑방고양이 66
〈그림 2〉 옥탑방고양이 66
〈그림 3〉 안녕, 여름 68
〈그림 4〉 안녕, 여름 68
〈그림 5〉 뇌우 70
〈그림 6〉 뇌우 70
〈그림 7〉 뇌우 70
〈그림 8〉 뇌우 70
〈그림 9〉 뇌우 71
〈그림 10〉 차관 73
〈그림 11〉 차관 73
〈그림 12〉 차관 73
〈그림 13〉 차관 74
〈그림 14〉 그날들 76
〈그림 15〉 그날들 76
〈그림 16〉 그날들 79
〈그림 17〉 명성황후 80
〈그림 18〉 명성황후 80
〈그림 19〉 명성황후 82
〈그림 20〉 명성황후 82
〈그림 21〉 인상 유삼저(印象刘三姐) 84
〈그림 22〉 인상 유삼저(印象刘三姐) 84
〈그림 23〉 인상 여강(印象丽江) 86
〈그림 24〉 인상 여강(印象丽江) 86
〈그림 25〉 인상 서호(印象西湖) 87
〈그림 26〉 인상 서호(印象西湖) 88
〈그림 27〉 인상 해남도(印象海南島) 89
〈그림 28〉 인상 해남도(印象海南島) 89
〈그림 29〉 인상 대홍포(印象大紅袍) 90
〈그림 30〉 인상 푸타(印象普陀) 91
〈그림 31〉 인상 우롱(印象武隆) 92
〈그림 32〉 궁:장녹수전(宫 : 张绿水传) 99
〈그림 33〉 궁:장녹수전(宫 : 张绿水传) 99
〈그림 34〉 「천수관음」 중에서 '천 개 손'의 조형 100
〈그림 35〉 「천수관음」 중에서 '천 개 손'의 조형 100
〈그림 36〉 천수관음 103
〈그림 37〉 천수관음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