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21년 3월 개최된 온라인 대중음악 페스티벌〈#우리의무대를지켜주세요〉 공연 기획자를 중심으로 공연 현황 및 개선방안을 다루었다. 이를 통해 그간 선행되지 않았던 온라인 대중음악 페스티벌에 대해 사회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향후 온라인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발전 가능성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범위는 〈#우리의무대를지켜주세요〉으로 COVID-19 팬데믹 사태로 인해 침체되어 있던 국내 인디 라이브 공연장을 활성화시키고자 국내에서 최초로 개최된 유료 캠페인형 온라인 대중음악 페스티벌이다. 연구 방법은 심층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로 〈#우리의무대를지켜주세요〉 공연 기획자 5명을 선정해 진행하였다.
심층 인터뷰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지속 가능성은 다소 부정적이었지만 향후 공연 문화가 온-오프라인 동반 개최로 바뀔 것으로 예상해 다양한 관점에서 대중음악 페스티벌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온라인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문제점으로 예산의 부족, 기술적 문제가 존재했다.이는 페스티벌의 질을 높여 티켓 가격을 상승시켜 예산을 확보하며, 온라인 공연 플랫폼 강화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관련 업계 관계자와 정부 부처의 긴밀한 의사소통을 통해 장르 간 차별 없는 규제와 실질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우리의무대를지켜주세요〉단일 사례로 온라인 대중음악 페스티벌의 개선방안 및 발전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대중음악계가 꼭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방안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