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공연예술 분야의 장르로 자리 잡은 '온라인 공연'에 대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인식을 조사하고 트렌드를 파악하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온라인 공연 개발 전략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여 온라인 공연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고자 함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온라인 공연에 관한 키워드 빈도 분석, TF-IDF 분석, 의미연결망 분석, CONCOR 분석을 진행하여 두 개의 연구 문제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최근 1년 동안 진행된 온라인 공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온라인 공연의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던 〈연구 문제 1〉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공연을 키워드 빈도 분석한 결과 공연, 온라인, 코로나19, 아이돌, 개최, 생중계, 후기, 플랫폼, 공연 시간, 현장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개인 공간에서 공연을 소비하는 새로운 공연 관람문화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많은 소비자는 변화된 온라인 공연에 기대와 관심이 있으며 긍정적인 인식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문서 내 핵심 키워드를 나타내는 TF-IDF 분석 결과 아이돌, 후기, 코로나19, 공연, 생중계, 온라인, 개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IP와 기술력, 자본력을 가진 대중문화 장르에서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콘서트와 행사가 하나의 트렌드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온라인 콘서트는 온라인 공연 장르 중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고 관심이 높은 장르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비자의 후기 활동은 온라인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었으며 이는 오프라인 공연에서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공연에서도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비자가 원하는 온라인 공연을 개발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던 〈연구 문제2〉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분석 결과 '온라인 공연 소비 트렌드', '기술 융합형 온라인 공연', '공연 기회 확대 및 티켓 가격', '플랫폼과 콘텐츠' 토픽을 도출할 수 있었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공연과 관련해서 새로운 형태의 공연 관람 문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개인 공간에서 온라인 공연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적절한 이벤트를 준비해야 한다.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공연 관람 굿즈를 제작하거나 온라인 공연에서만 선보일 수 있는 여러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은 온라인 공연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둘째, 온라인 공연을 통해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공연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새로운 공연 관람 경험을 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AR, VR, XR과 같은 기술 융합형 공연이 활발하게 제작되어야 하며, 이는 관객에게 온라인을 통한 새로운 경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출까지도 가능하다는 잠재적인 경제가치가 있다. 이뿐만 아니라 기존과 같은 형태의 온라인 공연에서 벗어나 소비자와 온라인의 특성에 맞는 짧은 길이의 웹 뮤지컬과 같은 형태의 온라인 공연이 적극적으로 제작 및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소외 장르가 지속해서 온라인에서 공연할 수 있는 공연 기회 확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 공연의 저렴한 티켓 가격이라는 장점을 살려 온라인 공연 유료티켓 가격의 적정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넷째, 올드미디어의 쇠퇴로 온라인 플랫폼의 확대는 1인 미디어 제작자들이 늘어날 수 있으며 공연예술의 다양한 형태가 등장하게 될 가능성이 커짐과 함께 공연예술을 제작하고 즐기는 방식에 변화가 생길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인접 예술과 IT에 맞는 용도로 공연장을 전환해야 하며, 온라인 공연 제작이 가능하고 실시간 중계가 가능한 공연 영상화 스튜디오를 여러 곳에 조성해야 한다. 또한, 문화 소외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용이 쉽도록 간소화된 서비스를 제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가 지속됨에 따라 비대면 교육에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아동·청소년을 위한 교육 목적의 온라인 공연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공연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했으며 제작자 입장뿐만 아니라 소비자 관점에서 온라인 공연에 대해 파악해보려 했다는 점에서 향후 관련 연구에 이론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공연과 관련해서 설문조사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온라인 공연과 소비자와 관련한 요소들을 파악하기 위해 키워드 빈도 분석과 TF-IDF 분석뿐만 아니라 의미연결망 분석과 CONCOR 분석까지 활용하여 연구 문제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학술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진행한 이와 같은 연구는 온라인 공연 전반의 흐름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통계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술적인 측면과 온라인 공연의 산업화를 도모할 수 있는 실무적인 측면 모두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나아가 기존 공연예술의 틀에서 벗어나 온라인을 통한 공연예술 분야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방향성을 모색할 기회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