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문화혁명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공연예술계는 공연의 영상화 사업에 가속이 붙었으며, 온라인 공연의 확산으로 공연예술 유통 플랫폼의 확장과 새로운 관객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생겨났다. 하지만 기존의 공연예술 산업과 의 관계설정에도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
온라인 공연의 급속한 확산은 공연예술생태계에도 급속한 변화를 가져다줄 것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온라인 공연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많은 재원이 필요하며, 이는 빈익빈 부익부를 초래한 가능성이 커졌다. 또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저작권 문제와 창작자 및 스태프, 배우 등에 대한 2차 저작권 문제도 해결해야 할 숙제이다.
본 연구는 대중음악 스트리밍 콘서트의 질적 향상을 위해 대중음악 산업의 변화와 공연영상화에 대한 의의, 그리고 스트리밍 플랫폼에 관하여 살펴보고, 방탄소년단의 온라인 콘서트와 SM엔터테인먼트의 비욘드 라이브, 트래비 스캇의 포트나이트 공연, 인스타그램의 #TogetherAtHome, NPR Music의 Tiny Dest 사례의 분석을 바탕으로 '스콘: 스튜디오 콘서트'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스트리밍 콘서트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스트리밍 콘서트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비대면(언택트) 공연의 단점인 현장감의 부족과, 공연 몰입도의 감소, 관객과의 유대감 결여에 대처해야 한다. 음향 및 영상촬영기법과 온라인 특성에 맞는 관객 소통 방법을 찾아 제시하고, 지속적인 스트리밍 콘서트의 제작을 위해 다각화된 수익창출 방법도 연구되어야 할 것 이다.
이 연구가 모든 대중음악 장르의 콘서트에 대한 결과로 일반화하기에는 대중음악 장르의 특성이 다 다름으로 다소 어려움이 있다 또한 모든 콘서트의 규모가 기획 의도, 대상, 연출 방법 등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본 연구가 모든 스트리밍 콘서트에 대해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