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정체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진로정체감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성숙도, 우연대처기술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 대학교에 재학 중인 20대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고, 218명의 설문을 바탕으로 분석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과 SPSS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각 변인에 대하여 기술통계와 변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회귀분석과 부트스트래핑을 통하여 매개효과를 점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정체감은 진로준비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진로정체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진로성숙도는 매개효과를 보였다. 셋째, 진로정체감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우연대처기술은 매개효과를 보였다. 넷째, 진로정체감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성숙도와 우연대처기술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를 보였다. 이는 진로정체감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성숙도와 우연대처기술의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였을 때, 진로정체감이 진로준비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진로성숙도와 우연대처기술을 통해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진로준비에 여러움을 겪는 대학생들에게 자신에 대한 이해와 탐색과 함께 성숙한 진로태도, 우연한 사건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상담 개입 및 진로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