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 정의 12
1) 초등학교 저학년 12
2) 양육자 12
3) 기본생활습관 13
4) 사회적유능감 13
5) 수업참여도 13
6) 학교생활적응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기본생활습관 15
1) 기본생활습관의 의미 15
2) 기본생활습관 형성의 중요성 16
3) 초등학생의 기본생활습관 교육 17
4) 기본생활습관의 구성요인 및 측정 18
2. 사회적유능감 19
1) 사회적유능감의 구성요인 및 측정 20
3. 수업참여도 21
1) 수업참여도의 구성요인 및 측정 22
4. 학교생활적응 23
1)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인 및 측정 24
5. 기본생활습관, 사회적유능감, 수업참여도,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5
1)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적유능감의 관계 25
2) 기본생활습관과 수업참여도의 관계 26
3)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6
4)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적유능감, 수업참여도,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7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도구 33
1) 기본생활습관 33
2) 사회적유능감 34
3) 수업참여도 35
4) 학교생활적응 36
3. 자료 처리 및 분석 37
IV. 연구 결과 38
1. 일반적 특성과 기본생활습관 차이 검증 38
2. 기본생활습관, 사회적유능감, 수업참여도,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40
3. 기본생활습관이 사회적유능감, 수업참여도,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2
V. 논의 48
VI. 결론 51
참고문헌 54
Abstract 61
부록 63
표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2. 양육자 성별에 따른 주양육자 교차분석 30
표 3. 양육자 유형에 따른 주양육자 교차분석 31
표 4. 소득형태에 따른 주양육자 교차분석 32
표 5. 양육자 성별과 소득형태 교차분석 32
표 6. 기본생활습관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4
표 7. 사회적유능감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5
표 8. 수업참여도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6
표 9.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7
표 10. 양육자 성별과 주양육자 여부에 따른 기본생활습관 38
표 11. 소득형태와 양육자 성별에 따른 기본생활습관 38
표 12. 주양육자 여부와 소득형태에 따른 기본생활습관 39
표 13. 기본생활습관, 학교생활적응, 수업참여도, 사회적유능감 상관관계 40
표 14. 기본생활습관(청결, 질서, 예절, 절제), 학교생활적응, 수업참여도, 사회적유능감 상관관계 41
표 15.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적유능감 단순회귀분석 42
표 16. 기본생활습관과 수업참여도에 단순회귀분석 43
표 17. 기본생활습관과 학교생활적응 단순회귀분석 43
표 18. 기본생활습관과 사회적유능감, 수업참여도, 학교생활적응 다중회귀분석 44
표 19. 양육자 성별, 주양육 여부, 소득형태와 기본생활습관이 사회적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45
표 20. 양육자 성별, 주양육자 여부, 소득형태와 기본생활습관이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21. 양육자 성별, 주양육자 여부, 소득형태와 기본생활습관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