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1
1. 피부관심도 11
1) 피부관심도 11
2) 피부인식 12
2. 클린 화장품 13
1) 화장품의 개념 13
2) 클린 화장품 개념과 현황 13
3) 클린 화장품 선행연구 17
3. Social Network Service(SNS) 19
1) Social Network Service(SNS)의 개념 19
2) Social Network Service(SNS) 특성 21
3) Social Network Service(SNS) 선행연구 25
4. 구매의도와 만족도 27
1) 구매의도의 개념 27
2) 만족도의 개념 28
5. 피부관심도, 구매의도, 만족도 간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30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도구와 설문문항 33
1) 일반적인 특성 33
2) 피부 관심도 35
3) 클린 화장품 구매의도 35
4) 클린 화장품 만족도 36
3. 자료분석방법 37
IV. 연구결과 38
1. 요인분석 38
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증 42
3. 피부 관심도, 클린 화장품 구매의도, 클린 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 43
4. 연구문제 검증 44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심도의 차이 44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클린화장품 구매의도의 차이 48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클린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의 차이 50
4) 피부관심도, 클린화장품 구매의도, 클린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52
5) 피부관심도가 클린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6) 피부관심도가 클린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V. 결론 55
1. 연구 결과 및 시사점 55
2. 연구의 한계 및 차후 연구방향 57
참고문헌 58
부록_설문지 65
국문초록 71
ABSTRACT 73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2〉 연구도구와 설문문항 36
〈표 3〉 피부관심도의 요인분석 39
〈표 4〉 클린화장품 구매의도의 요인분석 40
〈표 5〉 클린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의 요인분석 41
〈표 6〉 각 영역의 신뢰도 검증 42
〈표 7〉 피부관심도, 클린화장품 구매의도, 클린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 43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관심도의 차이 44
〈표 9〉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상태 관심도의 차이 46
〈표 10〉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피부고민 관심도의 차이 47
〈표 1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클린화장품 구매의도의 차이 49
〈표 1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클린화장품 구매 후... 51
〈표 13〉 피부관심도, 클린화장품 구매의도, 클린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52
〈표 14〉 피부관심도가 클린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15〉 피부관심도가 클린화장품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4
[그림 1] 사전기대와 사용실감 29
[그림 2]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