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문제 13
제3절 연구내용 14
제2장 이론적배경 15
제1절 뉴노멀시대 15
1) 뉴노멀시대 개념 15
제2절 실천적 교수역량 16
1) 실천적 교수역량 개념 16
2) 실천적 교수역량 구성요인 17
3) 실천적 교수역량 선행연구 19
제3절 온라인교육 20
1) 온라인교육 개념 20
2) 온라인교육 현황 21
3) 온라인 미용교육 사례 24
제4절 교수·학습방안 27
1) 교수·학습 방법의 의미 27
2) 교수·학습방안의 선행연구 28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29
제1절 연구가설 29
제2절 연구절차 29
제3절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29
제4절 측정도구 30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3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4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6
제3절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및 기술통계량 41
제4절 분석결과 및 해석 45
제5장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_설문지 66
ABSTRACT 74
[표 2-1] 실천적 교수역량의 구성요인 18
[표 3-1] 설문지의 구성 31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5
[표 4-2] 실천적 교수역량 독립변인 요인분석 37
[표 4-3] 온라인교육 요인분석 38
[표 4-4] 교수·학습 요인분석 39
[표 4-5] 신뢰도 분석 40
[표 4-6] 관련변인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결과분석 42
[표 4-7] 교수역량, 온라인교육, 교수·학습에 관한 상관관계 44
[표 4-8] 일반적특징에 따른 실천적 교수역량 측정차이 검증 46
[표 4-9] 일반적특징에 따른 온라인교육에 대한 일반적인식 측정차이 검증 48
[표 4-10] 일반적특징에 따른 교수·학습에 대한 측정차이 검증 49
[표 4-11] 실천적 교수역량이 온라인교육에 미치는 영향 50
[표 4-12] 실천적 교수역량 하위변인이 온라인교육에 미치는 영향 51
[표 4-13] 실천적 교수역량이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 52
[표 4-14] 실천적 교수역량 하위변인이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 53
[표 4-15] 매개효과에 관한 가설 검증의 조건 54
[표 4-16] 미용전공 교수자의 실천적 교수역량이 교수학습방안에 미치는 영향에... 55
[그림 2-1] 2020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우수 사례집... 23
[그림 2-2] K-MOOC 홈페이지 24
[그림 2-3] TV헤어 홈페이지 25
[그림 2-4] Style TV1 홈페이지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