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성화 미용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체험활동만족도가 진로 정체감 확립 및 직업가치관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인천 지역에 소재한 특성화 미용 고등학교 재학생 334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 진로체험만족도는 일반적 특성 중 학년, 진학 동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진로정체감은 일반적 특성 중 진학 동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에 직업가치관은 일반적 특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미용 진로체험활동만족도는 평균 4.26점, 진로정체감은 평균 3.86점, 직업가치관은 평균 3.69점로 나타났다.
셋째, 미용 진로체험활동만족도, 진로정체감, 직업가치관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결과 미용 진로체험활동만족도 관련 요인인 목표, 내용, 방법, 결과는 진로정체감, 직업가치관과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를 통해 미용 진로체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진로정체감 확립 및 직업가치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용 진로체험활동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관련 요인 중 목표, 결과는 진로정체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미용 진로체험활동만족도의 목표와 결과가 높으면 진로정체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미용 진로체험활동만족도가 직업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관련 요인 중 목표, 결과는 직업가치관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미용 진로체험활동만족도의 목표와 결과가 높으면 직업 가치관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진로정체감의 진로몰입확신, 심층적 진로탐색, 진로 유연성이 높으면 직업가치관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진로일체감, 전반적 진로 탐색, 진로 자기 의심은 직업가치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내재적 직업가치관의 자기 능력, 사회헌신과 외재적 직업가치관의 경제 우선, 사회 인식 중시가 높으면 진로정체감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내재적 직업가치관의 인간관계 중시와 외재적 직업가치관의 안정 추구는 진로정체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미용 진로체험활동이 특성화 미용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정체감 및 직업가치관의 일부 하위 변인들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따라서 교육기관에서 진로교육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으며 효과적인 진로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전문성과 기술력을 갖춘 전문 미용 인력 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