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항공 운송 서비스 산업은 COVID-19에 방어 기제를 갖추고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심도 있는 타개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각 항공사의 비용 절감 및 방역 강화 정책으로 많은 부분의 서비스 프로세스가 축소되어 승객과의 접점 시점이 적어졌으나, 고객의 만족을 끌어내야 하는 항공 객실승무원의 임무는 같으므로 더욱 섬세한 서비스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위기 상황에서도 타협하지 않는 객실승무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근본 파악이 중요한 시기라 판단하여 표준화된 교육과정의 실효성 평가를 통해 전략적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국내 항공 서비스학과의 현황과 교과과정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상세히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를 토대로 항공사 신입 서비스 학습 모듈과 산학연계 항공서비스학과와의 커리큘럼 연관성을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바탕으로 비교하여 체계화하였으며, 많은 부분의 일치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항공서비스학과 졸업 후 객실승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항공서비스학과 커리큘럼에 대한 중요도와 성취도의 차이를 비교 연구하는 IPA 분석을 하였다. 근거 자료 도출을 위해 SPSS 22.0(version 22)을 사용하였다. 본 자료를 활용하여 높은 중요도 대비 낮은 성취도의 교과목은 그 문제점과 원인을 도출하고, 중요도는 낮은 반면 성취도가 높은 교과의 비중을 줄여 교과과정 재설계 시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실증적인 검증으로 진행된 비교 분석 도출 자료를 통해 결과적으로 전공커리큘럼 구성과 세부 교과 항목의 적절성을 평가 후 항공 객실 서비스학과 교과과정 품질 향상에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항공서비스학과 전공 교육 커리큘럼 중요도 - 성취도 비교 분석 결과는 객실승무원으로서의 경험 요인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항공서비스학과의 커리큘럼이 객실승무원으로서 비행 근무 시 직무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었는지 파악하여 현업적용 가능한 교육과정 커리큘럼의 유지 및 개선 항목을 재고하여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IPA 분석에 기반을 두었으므로 향후 객실 서비스학과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NCS 능력 단위 학습경험자 직무 연결성에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승무원을 준비하는 항공서비스학과 학생의 업무 역량강화를 위한 교과목을 통해 직무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 회사 조직에 이로운 효과로 이어지게 하고 항공사 승무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교육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운영과 접목한 본 연구를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