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1.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14
1.2. 연구의 목적 16
1.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8
2. 이론적 고찰 21
2.1. 항공서비스학과 교육 프로그램 21
1) 항공서비스 관련학과 현황 21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항공서비스학과 교육 25
3) 항공서비스학과 교과과정 고찰 31
2.2. K 항공사와 I 대학 교육 프로그램 비교 36
1) 안전 훈련 37
2) 서비스 훈련 및 기타 40
3) 항공사와 대학 간 교육과정 비교 41
2.3. 교육 유효성 48
1) 교육 유효성 개념 48
2) 교육 유효성의 선행 연구 50
2.4. 중요도-성취도 분석(IPA :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51
1) 중요도-성취도 분석의 개념 51
2) 중요도-성취도 분석의 선행 연구 54
3. 연구 설계 55
3.1. 연구모델과 연구가설 55
1) 연구의 모형 55
2) 연구의 가설 56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7
1) 독립변수 : 항공서비스학과 훈련 프로그램 구성 요소 57
2) 인구통계학 특성 57
3) 설문지의 구성 58
3.3. 조사 설계 및 분석 방법 61
1) 조사 표본 설계 61
2) 통계 분석 방법 62
4. 실증 분석 63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대한 분석 63
4.2. 실증 분석을 통한 가설 검증 65
1) 가설 1의 검증 65
2) 가설 2의 검증 66
3) 가설3의 검증 66
4.3. 항공서비스학과 훈련 프로그램의 중요도-성취도 분석 67
1) NCS 기반 실무 이론 과목 중요도-성취도 분석 67
2) NCS 기반 안전 과목 중요도-성취도 분석 70
3) NCS 기반 서비스 이론 과목 중요도-성취도 분석 72
4) NCS 기반 외국어 과목 중요도-성취도 분석 76
5) NCS 기반 방송 과목 중요도-성취도 분석 78
6) NCS 기반 고객만족/매너 과목 중요도-성취도 분석 79
7) 비NCS 교과 영어 과목 중요도-성취도 분석 81
8) 비NCS 교과 교양 과목 중요도-성취도 분석 83
5. 결론 및 제언 85
5.1. 연구의 결과 및 고찰 85
5.2. 연구의 시사점 87
5.3. 연구의 한계 및 연구 방향 89
참고 문헌 91
부록(설문지) 96
〈표 1-1〉 연구의 흐름도 20
〈표 2-1〉 항공서비스학과 현황-NCS 교육 현황분석(2020) 22
〈표 2-2〉 항공서비스학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23
〈표 2-3〉 NCS 직무유형 분류체계에 따른 항공 객실서비스 25
〈표 2-4〉 항공 객실서비스 NCS 직능수준 체계 27
〈표 2-5〉 항공 객실서비스 NCS 능력단위요소 27
〈표 2-6〉 I 대학 연구자 교수 중 NCS 교과목 [응급환자 대처법] 프로파일 30
〈표 2-7〉 I 대학 NCS 능력(역량) 단위 학기별 교과목 분석표 32
〈표 2-8〉 I 대학 2020학년도 교과과정 ROAD MAP 33
〈표 2-9〉 항공 객실서비스 NCS 능력(역량) 단위요소별 교과목 도출표 35
〈표 2-10〉 K 항공 객실승무원 신입안전 초기훈련 Initial Training 구성 38
〈표 2-11〉 K 항공 객실승무원 신입 교육 서비스 훈련 Curriculum 구성 40
〈표 2-12〉 K 항공 객실승무원 신입 서비스 교육훈련과 I 대학 교과목 비교 41
〈표 3-1〉 설문지의 구성 58
〈표 3-2〉 표본 설계 61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표 4-2〉 NCS 기반 과목 대응표본 검정표 65
〈표 4-3〉 영어 교과목 대응표본 검정표 66
〈표 4-4〉 교양 과목 대응표본 검정표 67
〈표 4-5〉 NCS 기반 이론 과목 능력단위요소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 검정 결과 68
〈표 4-6〉 NCS 기반 안전 과목 능력단위요소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 검정 71
〈표 4-7〉 NCS 기반 서비스 과목 능력단위요소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 검정 결과 73
〈표 4-8〉 NCS 기반 외국어 과목 능력단위요소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 검정 결과 76
〈표 4-9〉 NCS 기반 방송 과목 능력단위 요소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 검정 결과 78
〈표 4-10〉 NCS 기반 고객만족/매너 과목 능력단위요소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 검정 결과 80
〈표 4-11〉 비NCS 교과 영어 과목 능력단위 요소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 검정 결과 81
〈표 4-12〉 비NCS 교과 교양 과목 능력단위 요소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 검정 결과 83
〈그림 2-1〉 전국 항공서비스학과 현황(2020) 22
〈그림 2-2〉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매트릭스 53
〈그림 3-1〉 연구모형 55
〈그림 4-1〉 NCS 기반 실무 이론 과목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 69
〈그림 4-2〉 NCS 기반 안전 과목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 72
〈그림 4-3〉 NCS 기반 서비스 과목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 75
〈그림 4-4〉 NCS 기반 외국어 과목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 77
〈그림 4-5〉 NCS 기반 방송 과목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 79
〈그림 4-6〉 NCS 기반 고객만족/매너 과목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 80
〈그림 4-7〉 비NCS 영어 과목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 82
〈그림 4-8〉 비NCS 교양 과목 중요도와 성취도 차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