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과 논문 구성 13
제2장 선행연구 검토 15
제3장 항공화물사업에서의 COVID-19의 영향 17
제1절 화물공급 측면 영향 17
1. 여객공급의 감소 17
2. 화물공급의 감소 19
제2절 화물수요 측면 영향 22
1. 연도별 화물 수요 추이 22
2. 2020년 월별 화물수요 추이 23
3. 2020년 출발지, 목적지별 화물수요 26
4. 품목별 항공 화물수요 추이 27
제3절 화물운임 측면 영향 28
1. 전세계 평균 항공 화물운임 29
2. 아시아발 미주, 구주행 화물운임 29
3. 미주, 구주발 아시아행 화물운임 31
4. Intra-Asia 화물운임 33
제4절 화물운임 결정 메커니즘 측면 영향 35
제5절 주요 항공사의 화물사업 실적 36
제4장 COVID-19 사태에 대한 항공사들의 화물사업 대응 39
제1절 화물기 활용 증대 39
1. 화물기 공급력 규모 40
2. 기재가동시간 제고 42
제2절 화물전용 여객기 도입 45
제3절 화물 조업능력의 증대 50
제5장 항공사에의 교훈 52
제6장 결론 56
제1절 논문 요약 56
제2절 시사점 57
제3절 논문의 기여도 및 연구 한계 58
제4절 향후 연구 주제 58
참고문헌 60
〈표 1〉 주요 항공사의 2020년 경영실적 12
〈표 2〉 주요 선행연구 논문 및 내용 16
〈표 3〉 지역별 국제선 여객공급 실적 19
〈표 4〉 지역별 국제선 화물공급 실적 20
〈표 5〉 2020년 출발지-목적지별 항공 화물수송 실적 25
〈표 6〉 품목별 항공 화물수송 실적 27
〈표 7〉 2020년 지역별 항공 화물공급, 수요, Load Factor 28
〈표 8〉 2020년 항공사별 국제선 항공 화물수송 실적 37
〈표 9〉 2020년 Conventional carrier의 기재별 화물 수송량 전년비 실적 37
〈표 10〉 2020년 항공사별 화물기 계획 변경 내역 39
〈표 11〉 주요 항공사의 화물기 화물공급 40
〈표 12〉 주요 항공사의 여객기 화물공급 45
〈표 13〉 화물전용 여객기 종류별 탑재력 (대한항공 B773 기준) 47
〈표 14〉 좌석 장탈 항공기 현황 49
〈표 15〉 주요 항공사의 화물공급 및 화물기 공급 비중 52
〈그림 1〉 전세계 항공 여객수송 추이 17
〈그림 2〉 2020년 전세계 국제선 여객공급 추이 18
〈그림 3〉 2020년 전세계 국제선 화물공급 추이 19
〈그림 4〉 2020년도 사업별 공급 전년비 증감 20
〈그림 5〉 연도별 전세계 항공 화물수송 실적 23
〈그림 6〉 전세계 월별 항공 화물수송 실적 25
〈그림 7〉 중국발 월별 항공 화물수송 실적 27
〈그림 8〉 전세계 kg당 평균 화물운임 추이 29
〈그림 9〉 중국발 미주행 화물운임 추이 30
〈그림 10〉 중국발 구주행 화물운임 추이 31
〈그림 11〉 미주발 중국행 화물운임 추이 32
〈그림 12〉 구주발 중국행 화물운임 추이 33
〈그림 13〉 일본발 싱가폴행 화물운임 추이 33
〈그림 14〉 싱가폴발 일본행 화물운임 추이 34
〈그림 15〉 2020년 주요 항공사 화물기 기재가동시간 전년비 증감률 43
〈그림 16〉 2020년 주요 항공사 기종별 기재가동시간 전년비 증감률 44
〈그림 17〉 Overhead Bin 탑재 모습 48
〈그림 18〉 Cargo Seat Bag 탑재 모습 48
〈그림 19〉 Cabin Floor Loading 탑재 모습 48
〈그림 20〉 미국 오하이오주 콜럼버스 위치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