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는 현 시점에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노인 돌봄에 있어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더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노인요양시설 이용 노인의 주보호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색하고자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노인요양시설 이용 가족의 노인장기요양보험 이용 경험 중 주보호자들의 어려움은 무엇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정책적, 사회복지 실천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부모님이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이용하여 등급신청, 등급판정을 받고, 노인요양시설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주보호자 5명을 선정하여,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이용 노인의 주보호자의 경험에서 40개의 의미단위와 16개의 하위 구성요소, 그리고 5개의 상위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상위 구성요소 5개는 『힘겨운 돌봄 속 책임과 보람』 , 『도움이 되지만 미흡한 제도와 서비스』 , 『감당해야 하는 또 다른 돌봄의 역할』 , 『양가적 감정에 놓인 주보호자』 , 『좋은 돌봄에 대한 인지』 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있어서 통합적 관점의 돌봄을 지원할 케어매니지먼트 체계가 도입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좋은 돌봄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공표하고, 장기요양기관 평가도 그에 맞추어 변화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전달체계 중 행정체계에 대한 점검과 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진입 전 노인을 돌보는 주보호자와 가족을 위한 지원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실천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요양시설과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하여, 인간 중심적 케어를 바탕으로 한 한국형 실천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시설에서는 이용 노인 뿐 아니라, 가족에게까지 포괄적인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셋째, 요양시설에 입소하는 가족과 노인에게 입소 전 준비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시설 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영역을 입소 노인 뿐 아니라 가족에게까지 확대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