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사 검토 10
3. 연구대상 및 방법 14
II. 현대시 교육에서 해석 전략의 개념과 기저 범주 16
1. 시 텍스트의 특성과 해석 전략의 개념 16
2. 중등 시 교육에서 학습 독자가 활용하는 해석 전략의 기저 범주 19
1) 학교 교육의 경험 20
2) 독자의 개인적 경험 24
III. 고등학교 학습 독자의 현대시 해석 전략 활용 양상 26
1. 텍스트 의미 자질 인식과 언어화 27
1) 해석 대상의 지각 27
2) 제목을 통한 의미 예측 32
3) 압축된 의미의 재진술 36
2. 텍스트 밖의 참고 자료 활용 40
1) 시인과 시대·사회적 배경의 참조 40
2) 상호텍스트성의 활용 45
3. 내면화된 해석 구조화 관습의 적용 49
1) 연관성에 의거한 유비 50
2) 이분법 도식에 의한 구분 54
3) 가능한 의미 가설의 설정 57
4. 소통론적 의미 생산을 위한 주제화 62
1) 작가와의 소통 시도 63
2) 공동체적 가치의 내면화 66
IV. 해석 전략을 활용한 현대시 교육 방안 71
1. 해석 전략을 활용한 현대시 해석 교육 내용 설계 71
1) 해석 전략의 다양성에 대한 열린 태도 71
2) 소통을 위한 타당한 의미 실현 73
3) 이해와 표현 활동의 통합 74
2. 해석 전략을 활용한 현대시 해석 교육의 전제 75
3. 해석 전략을 활용한 현대시 해석 교육 방안 76
1) 의미 자질에 대한 질문을 통한 독자 지평 형성 76
2) 소집단 대화에 의한 해석의 타당성 제고 79
3) 비평문 쓰기에 의한 가치 내면화 81
V. 결론 84
참고 문헌 86
Abstract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