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초등 방과 후 IT 교육의 운영 현황과 코로나19 이후 초등 방과 후 IT 교육에서 교수자 입장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조사하여, 초등학교 정규교육과정과의 능동적인 협력을 위한 보완점과 발전적인 미래 운영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정량적 연구인 STUDY1 온라인 설문조사와 정성적 연구인 STUDY2 전화 인터뷰인 2가지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먼저, STUDY1은 초등 방과 후 IT 교사들을 대상으로 초등 방과 후 IT 교육의 운영 현황과 코로나19 이후 초등 방과 후 IT 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에 대해 온라인 설문조사하였고, STUDY2는 온라인 설문 대상자 중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방과 후 IT 교사들을 대상으로 초등 방과 후 IT 교육에서의 비대면 원격 온라인 수업에 관해 전화 인터뷰하여 반구조화 된 면담기법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초등 방과 후 IT 교육의 발전 방향을 찾아 보다 효율적으로 발전된 방과 후 IT 교육이 되기 위한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한다.
첫째, IT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 실시가 어려운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컴퓨터 기초과정의 저학년용 교수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온라인 실시간 강의 수업을 선호하는 IT 교사들의 비대면 수업 방식에서 다양한 수업 설계 및 연구가 필요하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접근성이 쉬워야 한다.
셋째, IT 교육에서 비대면 원격 온라인 수업을 원활히 운영하려면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 플랫폼 사용법을 잘 숙지하여 수업에서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비대면 원격 온라인 수업에서 학습자의 사전사후 관리가 필요하며 돌발 상황의 대비를 위해 교수자는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다섯째, 초등학생의 컴퓨팅 소양 능력이 부족하여 초등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IT 기본 활용 교육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여섯째, 어떠한 상황에서 방과 후 IT 교육이 반드시 실시되기 위해서는 학습 장비 구축과 교육용 프로그램의 쉬운 접근성, 대면과 비대면 교육의 탄력적 운용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본 연구 결과의 시사점이 잘 반영된다면, 초등 방과 후 IT 교육의 비대면 교육을 위한 시스템이 발전될 것이며, 팬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온라인 실시간 방과 후 IT 교육 방식의 변화에 의해 컴퓨터 사용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적성 및 소질 개발과 컴퓨팅 활용 소양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의 기틀이 마련될 것이다. IT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도 부분에서 학부모의 인식이 향상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초등 방과 후 IT 교실을 운영하는 교사들의 수업을 계획함에 있어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여 협력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 컴퓨팅 활용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향후 초등 방과 후 IT 교육의 개선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