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리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자연사박물관 17
1) 자연사박물관의 개념 17
2) 자연사박물관과 학교 교육의 연계 19
2. VR 기술과 활용 20
1) VR과 VR 콘텐츠의 개념 20
2) VR 콘텐츠의 교육적 활용 23
3) 박물관에서의 VR 콘텐츠 활용 27
3. 2015 개정교육과정 고등학교 통합과학 30
1) 통합과학 목표 및 구성 체계 30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3
1. VR 콘텐츠 개발 과정 33
1) 개발 절차 33
2) 개발 대상 35
3) 개발 도구 39
2. VR 콘텐츠 제작 과정 40
1) 촬영 장비 및 제작 40
2) VR 플랫폼(Roundme) 42
3) VR 콘텐츠 제작 43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5
1. VR 콘텐츠 개발 45
1) 스토리 구성 45
2) 강화자연사박물관 전시물을 활용한 VR 콘텐츠 개발 47
2. VR 콘텐츠의 활용 방안 58
1) 교과 활동에서의 활용 58
V.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4
〈표 1〉 VR 종류에 따른 주요 특징 21
〈표 2〉 몰입형 VR HMD 종류 22
〈표 3〉 VR 활용의 교육적 장점 24
〈표 4〉 VR 콘텐츠를 활용한 지구과학교육 관련 선행 연구 26
〈표 5〉 2015 개정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 목표 32
〈표 6〉 강화자연사박물관 상설전시실 전시 주제 및 공간 37
〈표 7〉 강화자연사박물관 상설전시실 세부 내용 37
〈표 8〉 촬영장비 41
〈표 9〉 VR 콘텐츠 종류와 기능 44
〈표 10〉 강화자연사박물관 VR 콘텐츠 5개 영역 세부 내용 46
〈표 11〉 기기별 접속 화면 47
〈표 12〉 정보 아이콘 삽입 유형 57
〈표 13〉 3Ps 모형에 따른 교실 탐구수업의 교수·학습전략 59
〈표 14〉 통합과학 「변화와 다양성」성취기준 59
[그림 1] 자연사박물관의 역할과 기능 17
[그림 2] 5대 국립과학관 '온라인 특별전 VR 전시관' 27
[그림 3] 국립부산과학관 VR 특별전 '공룡전'... 28
[그림 4] 웹 진화에 따른 가상박물관의 역할 29
[그림 5] 고등학교 과학과 핵심 역량 30
[그림 6] VR 콘텐츠 개발 절차 34
[그림 7] 강화자연사박물관 위치 35
[그림 8] 강화자연사박물관 전경 36
[그림 9] 강화자연사박물관 대표 전시 표본 36
[그림 10] VR 콘텐츠 개발 도구 39
[그림 11] VR 콘텐츠 제작 절차 40
[그림 12] Gear 360으로 촬영한 피노라마 사진 40
[그림 13] Gear 360 카메라 사용 방법 41
[그림 14] Roundme 웹사이트 & 애플리케이션 제공 화면 42
[그림 15] VR 제작 과정 43
[그림 16] VR 콘텐츠 및 기능 44
[그림 17] 강화자연사박물관 VR 구성 모식도 45
[그림 18] 강화자연사박물관 VR 전경화면 48
[그림 19] 강화자연사박물관 VR 플랫폼 48
[그림 20] 태양계 탄생 VR 콘텐츠 50
[그림 21] 지구와 생명의 변화 VR 콘텐츠 51
[그림 22] 지질시대 다양한 생물들 VR 콘텐츠 52
[그림 23] 멸종과 진화 VR 콘텐츠 53
[그림 24] 생물다양성과 보전 VR 콘텐츠 54
[그림 25] 학습콘텐츠 아이콘 55
[그림 26] 음향 콘텐츠 삽입 56
[그림 27] 위치 콘텐츠 삽입 57
[그림 28] 교실 탐구수업의 3Ps 모형 58
[그림 29] 강화자연사박물관 VR 활동지 안내페이지 60
[그림 30] 태양계 탄생 VR 활동지 61
[그림 31] 지구와 생명의 변화 VR 활동지 62
[그림 32] 지질시대 다양한 생물들 VR 활동지 63
[그림 33] 멸종과 진화 VR 활동지 64
[그림 34] 강화자연사박물관VR 활동지 '생물다양성과 보전'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