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목적 10
2. 선행 연구 검토 12
3. 연구 내용 및 방법 17
II. 중학교 고전소설 교육의 현주소와 '한 학기 한 권 읽기' 19
1. 고전소설 교육에 대한 중학교 학습자의 인식 분석 19
2.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활용한 중학교 고전소설 교육의 접근 방법 26
3. '한 학기 한 권 읽기' 대상 도서 선정 및 성취기준의 재설정 31
III. 중학교 고전소설 제재로서의 『김영철전』의 교육적 가치 36
1. 17세기 명·청 교체기의 동아시아 전란과 『김영철전』 36
1) 『김영철전』의 서사와 사회·문화적 배경 36
2) 전란 체험의 사실적 서술 38
2. 고전소설 제재로서의 『김영철전』의 교육적 가치 42
1) 전쟁으로 인한 가족의 이산과 회복 43
2) 결혼과 효의 실천 45
3) 군역에서 비롯된 빈곤한 삶 48
IV. 『김영철전』을 활용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수·학습 설계 및 적용 52
1. 교수·학습 설계의 방향 52
2.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활용한 교수·학습 설계 53
3. 수업의 적용 59
1) 읽기 전: 배경 열기 활동 59
2) 읽기 중: 문학 탐구 활동 61
3) 읽기 후: 문학 생활화 활동 67
4. 학생 인식 설문 결과 분석 78
V. 결론 86
참고문헌 89
부록 92
〈부록 1〉 초등학교·중학교 고전소설 경험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사전〉 92
〈부록 2〉 사전 설문지 결과 94
〈부록 3〉 사후 설문지 96
〈부록 4〉 사후 설문지 결과 98
〈부록 5〉 학습지 전체 줄거리 이해하기 〈「김영철전」행 KTX 타기〉 100
Abstract 102
〈표1〉 2015 개정 중학교 국어 수록 고전문학 제재의 종류별, 학년별 분포 24
〈표2〉 2015 개정 중학교 국어 수록 고전소설 제재 분포 25
〈표3〉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의 목표 26
〈표4〉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의 문학 관련 부분 26
〈표5〉 공통 국어 교육과정 읽기 영역 내용체계 학년(군)별 내용 요소 27
〈표6〉 공통 국어 교육과정 문학 영역 내용체계 학년(군)별 내용 요소 27
〈표7〉 9종 교과서에서 사용한 2학년 성취기준과 영역 33
〈표8〉 중학교 국어 교과 내 문학 영역의 핵심 성취기준 34
〈표9〉 2학년 고전소설 교육 성취기준 34
〈표10〉 「김영철전」의 수업 차시 계획 54
〈표11〉 어휘 활동지 (3~6차시) 55
〈표12〉 ○○중학교 독서활동지 55
〈표13〉 모둠활동지 57
〈표14〉 「김영철전」행 KTX 타고 줄거리 이해하러 가기 학습지 57
〈표15〉 비경쟁 독서토론의 선택 논제 「김영철전」 57
〈표16〉 1-12차시 교수·학습지도안의 학습 목표 및 성취기준 58
〈표17〉 읽기 전 활동: 배경 열기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0
〈표18〉 읽기 전 활동: 배경 열기 2차시 역사 융합 교수·학습 지도안 61
〈표19〉 읽기 중: 문학탐구 3-6차시 교수·학습지도안 61
〈표20〉 3-6차시 독서활동지 작성 학생 자료 62
〈표21〉 읽기 중 활동: 문학탐구 7-8차시 교수·학습지도안 64
〈표22〉 학생 모둠 토론지 학생 자료 65
〈표23〉 학생들이 뽑은 선택 논제 학생 자료 〈1반, 2반 통합〉 66
〈표24〉 읽기 후: 문학 생활화 9-10차시 교수·학습지도안 67
〈표25〉 학생들이 만든 논제와 진행자가 뽑은 선택 논제 예시 68
〈표26〉 읽기 후: 작품 재구성하기 11-12차시 교수·학습지도안 71
〈표27〉 읽기 후 활동: 문학 생활화 작품 재구성 활동 분야별 학생 자료 72
〈그림 1〉 [제목없음] 59
〈그림 2〉 [제목없음] 61
〈그림 3〉 [제목없음]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