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전통문화의 현대적 계승과 발전을 모색하고 고찰한 연구이다. 21세기는 문화컨텐츠 산업이 주류인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가 고유의 정체성인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해석·계승하여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한국 전통문화를 모티브로 한 패션 제품 개발은 국가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이미지를 형성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주요한 방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전통문화를 모티브로 하여 그것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새로운 아이디어, 모티브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함에 있다. 구체적으로 분청사기 철화기법을 통해 나타난 문양의 조형적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칸딘스키가 정의한 조형이론의 점, 선, 면이 지닌 특징과 접목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를 토대로 분청사기 철화기법을 통해 나타난 문양의 전통적인 요소를 현대화하고, 칸딘스키 조형이론의 현대적 요소를 접목하여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 새로운 패션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분청사기의 개념과 시기별 7가지의 기법, 조형적 특징, 분청사기의 철화기법을 통해 나타난 문양의 조형적 특징과 문양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문헌 연구를 통해 고찰하였다. 그리고 칸딘스키의 저서 『점, 선, 면』 과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등의 문헌들을 고찰하여 칸딘스키의 조형이론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문헌 및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된 분청사기의 철화기법에 나타난 문양을 모티브로 이를 현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나아가 칸딘스키의 조형이론에 나타난 점, 선, 면의 특징을 접목하여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하고 이를 패션 제품으로 제작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자는 분청사기의 연구와 칸딘스키의 조형이론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째, 분청사기의 철화기법을 통해 나타 난 문양은 도공들의 시각에 비친 자연물의 상징적인 의미 생략을 통해 함축적으로 나타내었으며, 철화기법은 안료가 물에 닿으면 빨리 퍼지는 특성 때문에, 문양을 빠르게 그려내서 활달한 필치와 과감한 추상화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추상미술의 시작점이라 불리는 칸딘스키의 조형이론은 현대미술뿐만이 아닌 건축, 디자인 등 예술 전 분야에 영향을 미쳐 현대인들에게 시각적으로 익숙하다. 셋째, 분청사기의 철화기법을 통해 나타난 동양의 자유롭고 추상적인 문양을 서양의 칸딘스키 조형이론에 나타난 점, 선, 면 이론을 접목하여 현대화하여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물고기 문양이 가진 부귀, 행복의 의미를 담아 1차원적인 텍스타일 디자인 개발이 아닌 상징성을 나타낼 수 있었다. 넷째, 개발한 텍스타일을 패션 제품에 적용함으로써 물고기 문양이 가지고 있는 부귀, 행복의 의미를 패션 제품에 담아 가치를 높이고, 전통적인 문양이지만 현대인들에게 익숙한 점, 선, 면을 접목하여 부담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마지막으로, 일상생활에서 휴식기를 가질 때, 편하게 착용하는 잠옷에 적용해 복잡한 사회에서 안식을 느낄 수 있도록 물고기 문양의 행복, 부귀의 의미를 담아 제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연구자는 분청사기 철화기법에 나타난 문양들을 고찰하고 이에 칸딘스키의 조형이론을 분석하고 접목하여 보았다. 그 결과 전통문화를 활용한 현대적인 텍스타일을 개발하여 패션 제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 과정에서 연구자는 한국 전통문화를 모티브로 한 새로운 패션 제품 개발을 통해 우리 전통문화 계승의 가치와 한국문화의 세계적 컨텐츠화에 대한 가능성을 자각했다. 따라서 세계 문화산업시장에서 한국의 전통문화와 이의 모티브로서 가능성을 깨달았으며, 후속 연구에 한국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접목하여 다양한 패션 제품 개발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