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문제 18
4. 연구의 제한점 19
5. 용어의 정의 20
II. 이론적 배경 22
1. 고객관계관리(CRM) 개념과 정의 22
1) 고객관계관리 개념 22
2) 브랜드 자산의 개념 28
3) 소비행동의 개념 31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2. 조사 도구 36
3. 확인적 요인분석 41
4. 조사 방법 44
5. 연구 모형 45
6. 자료의 처리 46
IV. 연구 결과 47
1. 변인 간의 상관관계 검증 47
2. 변인 간의 다중 회귀분석 49
V. 논의 57
1. 고객관계관리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57
2. 고객관계관리가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59
3. 브랜드 자산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60
VI.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7
참고문헌 70
ABSTRACT 82
부록 1. 프로축구구단의 고객관계관리(CRM)가 브랜드 자산 및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84
표 1. 고객관계관리의 정의 23
표 2. 관계발전의 단계 26
표 3.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4. 조사도구의 구성 내용 37
표 5. 요인 신뢰도 38
표 6. 주요 모델적합도 최적지수 및 기준 40
표 7.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검증 41
표 8. 전체 변인의 CFA 모형을 통한 AVE 및 개념신뢰도 42
표 9. 변인 간의 상관관계 48
표 10. 고객관계관리가 브랜드 자산의 브랜드 인지간의 다중 회귀분석 50
표 11. 고객관계관리가 브랜드 자산의 브랜드 이미지간의 다중 회귀분석 51
표 12. 고객관계관리가 브랜드 자산의 브랜드 충성도간의 다중 회귀분석 52
표 13. 고객관계관리가 소비행동의 관람의도간의 다중 회귀분석 53
표 14. 고객관계관리가 소비행동의 구매의도간의 다중 회귀분석 54
표 15. 브랜드 자산이 소비행동의 관람의도간의 다중 회귀분석 55
표 16. 브랜드 자산이 소비행동의 구매의도간의 다중 회귀분석 56
그림1. 연구 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