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NPE 기본동작의 주관적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해 전문가 회의와 델파이 조사, 포커스그룹 회의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SNPE 기본동작의 주관적 평가도구 평가자용 53문항과 대상자용 24문항의 내용이 도출되었다.
전문가 회의를 통해 평가도구 초안을 개발하고 1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일부 항목을 수정, 추가나 삭제하여 2차 델파이 설문지를 재구성하였다. 두 차례의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평균과 표준편차, 안정도, 중앙값, 사분범위, 최빈값을 EXCEL을 통해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평가자용과 대상자용 평가도구 모두 중요도와 적합도에서 동작별 모든 항목의 평균과 중앙값이 3.0 이상으로 긍정적인 답변이 확인되었다. 또한 안정도가 모든 문항에서 0.5 이하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문가 회의와 포커스그룹 회의를 통하여 전문가의 일치된 의견을 이루는 과정을 거쳐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다.
개발된 평가도구의 변별타당도 검증을 위해 숙련자 집단과 비숙련자 집단으로 나누어 SNPE 기본동작을 측정하였으며, 평가는 6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숙련자와 비숙련자 집단 간 차이 검증을 위해 Mann-Whitney U test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및 통계 처리는 SPSS 21.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통계적 유의성을 검정하기 위해 α = .05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평가자용과 대상자용 평가도구 모두 동작별과 모든 동작 합계의 변별타당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하였다(p 〈 .001). 즉,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개발된 평가도구가 숙련자 집단과 비숙련자 집단을 명확하게 분류하는 것으로 나타나 타당도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주관적 평가도구는 SNPE 기본동작의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여 교육현장에서 유용한 지표로 활용하기에 타당성 있는 평가도구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