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통색의 상징성을 표현한 분장디자인 및 작품 연구로서, 전통색의 상징성을 표현하기 위해 색 조화와 색 디자인 원리 및 표현기법을 적용하고 자연으로부터 연상되는 모티브를 이용한 분장작품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또한 음양오행 사상과 상징적인 의미에 중점을 두어 전통색이 지닌 상징성을 도출하여 분장디자인 및 작품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에 문헌 연구를 통해 전통색의 사상과 개념, 특성을 분석하였고, 전통색의 상징성을 바탕으로 색 조화와 색 디자인 원리 및 표현기법을 접목해 분장디자인을 완성하였다. 작품 제작은 우리나라 전통색인 오방색으로서 청색, 적색, 황색, 백색, 흑색의 상징성을 표현하기 위한 작품 구상 단계와 분장디자인 단계, 작품 구현단계를 거쳐 총 5점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색의 상징적 의미를 고찰하여 청색은 '창조성', 적색은 '숭배성', 황색은 '권위성', 백색은 '순수성', 흑색은 '소생성'으로 상징성을 도출하였다.
둘째, 청색의 상징성인 창조성을 표현하기 위한 모티브는 조맹부의 '작화추색도'였고, 저명도와 저채도의 조화, 색의 중량감과 경연감, 톤 그라데이션과 알라 프리마 기법을 적용하여 신비롭고 새롭게 시작하는 창조적 이미지를 분장디자인 및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셋째, 적색의 상징성인 숭배성을 표현하기 위한 모티브는 사천왕 중 '증장천왕'이었으며, 유사색과 보색의 조화, 배색과 면적 대비 원리, 악센트 배색 기법을 적용하여 우리나라 수호신 이미지로 분장디자인 및 작품을 표현하였다.
넷째, 황색의 상징성인 권위성을 표현하기 위한 모티브는 조선 시대 황후가 입은 '황원삼'이었는데, 유사색 조화와 색의 무게감, 색의 경연감, 톤인 톤 배색 기법을 적용하여 온화한 황후 이미지로 분장디자인 및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다섯째, 백색의 상징성인 순수성을 표현하기 위한 모티브는 조선백자 '투각청화모란당초무늬항아리'였고, 무채색 조화와 명도 대비, 그림자 명암 대비를 적용하여 맑고 깨끗한 아름다운 신부의 이미지로 분장디자인 및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여섯째, 흑색의 상징성인 소생성을 표현하기 위한 모티브는 '오크 숲의 수도원'이었고, 무채색 조화와 채도 대비, 세퍼레이션 기법으로 죽음에 대한 알레고리 이미지를 분장디자인 및 작품으로 표현하였다.
본 연구는 전통색을 바탕으로 색 조화와 색 디자인의 원리 및 표현기법을 활용하여 분장작품을 제작함으로써 전통적인 이미지의 캐릭터로 해석된 분장예술분야에서 색을 강조한 분장디자인의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