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본론 16
1. 아방가르드 16
(1) 정의 16
(2) 아방가르드와 예술 17
(3) 아방가르드 재즈 22
2. 드러머 밥 글로티와 프린지(Fringe) 28
(1) 드러머 밥 글로티(Bob Gullotti) 28
(2) 아방가르드 재즈밴드 '프린지' 30
3. 아방가르드 재즈 드러밍 34
4. 밥글로티의 랜덤시트 36
(1) 밥글로티의 랜덤시트 36
(2) 랜덤시트와 실제연주 38
(3) 테이블 오브 타임 40
(4) 랜덤시트의 연습 43
(5) 랜덤시트에서의 큰 그룹 연음 연습법 62
(6) 랜덤시트 활용의 확장 66
(7) 정리 69
제3장 결론 70
참고 문헌 72
Abstract 75
〈표 1〉 밥 글로티의 랜덤시트 36
〈표 2〉 폭스 인 더 우즈와 랜덤시트 39
〈표 3〉 왼쪽 위에서 오른쪽 방향 44
〈표 4〉 오른쪽 위에서 왼쪽 방향 46
〈표 5〉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방향 48
〈표 6〉 오른쪽 아래에서 왼쪽 방향 50
〈표 7〉 왼쪽 위에서 아래쪽 방향 51
〈표 8〉 오른쪽 위에서 아래 방향 53
〈표 9〉 왼쪽 아래에서 위쪽 방향 54
〈표 10〉 오른쪽 아래에서 위쪽 방향 56
〈표 11〉 다이나믹 연습의 예시(1) 59
〈표 12〉 다이나믹 연습의 예시(2) 59
〈표 13〉 다이나믹 연습의 예시(3) 59
〈표 14〉 오케스트레이션의 예시 61
〈표 15〉 오케스트레이션과 다이나믹 결합의 예시 61
〈표 16〉 오리지널 랜덤시트의 일부 66
〈표 17〉 하프타임이 적용된 랜덤시트 67
〈표 18〉 장스 랜덤시트 68
〈그림 1〉 샘 photograph by Alfred Stieglitz at the Art Gallery 18
〈그림 2〉 존 케이지의 4분 33초 오리지널 악보 MOMA proportional notation 21
〈그림 3〉 드러머 밥 글로티 Photo courtesy of Berklee College of Music 28
〈그림 4〉 밥 글로티와 프린지 Photo courtesy of NPR Jazz 29
〈악보 1〉 알란 파버의 아이스 케이브 26
〈악보 2〉 프린지의 폭스 인 더 우즈 31
〈악보 3〉 폭스 인 더 우즈의 1에서 9마디 32
〈악보 4〉 폭스 인 더 우즈의 12에서 16마디 33
〈악보 5〉 폭스 인 더 우즈의 18에서 24마디 33
〈악보 6〉 폭스 인 더 우즈의 드럼악보 38
〈악보 7〉 테이블 오브 타임 40
〈악보 8〉 9연음 42
〈악보 9〉 10연음 42
〈악보 10〉 11연음 42
〈악보 11〉 12연음 43
〈악보 12〉 (A)-(1),(2),(3),(4) 실제 연주 예 44
〈악보 13〉 (A)-(5),(6),(7),(8) 실제 연주 예 45
〈악보 14〉 (B)-(1),(2),(3),(4) 실제 연주 예 45
〈악보 15〉 (B)-(5),(6),(7),(8) 실제 연주 예 45
〈악보 16〉 (A)-(13),(12),(11),(10) 실제 연주 예 46
〈악보 17〉 (A)-(9),(8),(7),(6) 실제 연주 예 46
〈악보 18〉 (B)-(13),(12),(11),(10) 실제 연주 예 47
〈악보 19〉 (B)-(9),(8),(7),(6) 실제 연주 예 47
〈악보 20〉 (W)-(1),(2),(3),(4) 실제 연주 예 48
〈악보 21〉 (W)-(5),(6),(7),(8) 실제 연주 예 48
〈악보 22〉 (V)-(1),(2),(3),(4) 실제 연주 예 49
〈악보 23〉 (V)-(5),(6),(7),(8) 실제 연주 예 49
〈악보 24〉 (W)-(13),(12),(11),(10) 실제 연주 예 50
〈악보 25〉 (W)-(9),(8),(7),(6) 실제 연주 예 50
〈악보 26〉 (V)-(13),(12),(11),(10) 실제 연주 예 50
〈악보 27〉 (V)-(9),(8),(7),(6) 실제 연주 예 51
〈악보 28〉 (1)-(A),(B),(C),(D) 실제 연주 예 51
〈악보 29〉 (1)-(E),(F),(G),(H) 실제 연주 예 52
〈악보 30〉 (2)-(A),(B),(C),(D) 실제 연주 예 52
〈악보 31〉 (2)-(E),(F),(G),(H) 실제 연주 예 52
〈악보 32〉 (13)-(A),(B),(C),(D) 실제 연주 예 53
〈악보 33〉 (13)-(E),(F),(G),(H) 실제 연주 예 53
〈악보 34〉 (12)-(A),(B),(C),(D) 실제 연주 예 53
〈악보 35〉 (12)-(E),(F),(G),(H) 실제 연주 예 54
〈악보 36〉 (1)-(W),(V),(U),(T) 실제 연주 예 55
〈악보 37〉 (1)-(S),(R),(Q),(P) 실제 연주 예 55
〈악보 38〉 (2)-(W),(V),(U),(T) 실제 연주 예 55
〈악보 39〉 (2)-(S),(R),(Q),(P) 실제 연주 예 55
〈악보 40〉 (13)-(W),(V),(U),(T) 실제 연주 예 56
〈악보 41〉 (13)-(S),(R),(Q),(P) 실제 연주 예 56
〈악보 42〉 (12)-(W),(V),(U),(T) 실제 연주 예 56
〈악보 43〉 (12)-(S),(R),(Q),(P) 실제 연주 예 57
〈악보 44〉 5연음 스틱킹의 예 60
〈악보 45〉 랜덤시트의 5연음 연습 63
〈악보 46〉 랜덤시트의 6연음 연습 64
〈악보 47〉 랜덤시트에서 7연음의 연습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