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목적 및 배경 10
1.2. 연구의 필요성 12
1.3. 연구 방법 13
제2장 영화 「서편제」와 뮤지컬 〈서편제〉 15
2.1. 영화 「서편제」 15
2.1.1. 영화의 기본 15
2.1.2. 판소리 20
2.1.3. 영화 「서편제」 줄거리 23
2.2. 뮤지컬 〈서편제〉 29
2.2.1. 뮤지컬의 기본 29
2.2.2. 뮤지컬 〈서편제〉 줄거리 34
제3장 영화 「서편제」와 뮤지컬 〈서편제〉 표현방식 비교분석 46
3.1. 연기(극의 전개) 극의 서사구조 비교 46
3.2. 영화 「서편제」의 촬영기법과 뮤지컬 〈서편제〉의 무대장치 50
3.2.1. 영화 진도아리랑 장면, 뮤지컬 유랑의 기억 1 장면 비교 50
3.2.2. 송화의 눈을 멀게 하는 장면 비교 54
3.2.3. 심청가 장면 비교 59
제4장 결론 63
참고문헌 66
Abstract 70
〈표 1〉 영화 「서편제」와 뮤지컬 〈서편제〉 연구 과정 14
〈표 2〉 영화 장면 구성 15
〈표 3〉 영화 쇼트 용어 16
〈표 4〉 판소리의 구성요소 20
〈표 5〉 판소리 정의 21
〈표 6〉 '노래'와 '소리'의 개념 22
〈표 7〉 서편제 수상경력 25
〈표 8〉 1993년 영화 「서편제」 수록곡 27
〈표 9〉 오페라와 뮤지컬의 차이 30
〈표 10〉 오페라의 구성요소 31
〈표 11〉 뮤지컬의 구성요소 32
〈표 12〉 뮤지컬 〈서편제〉 제작진 35
〈표 13〉 뮤지컬 넘버 1막 37
〈표 14〉 뮤지컬 넘버 2막 38
〈표 15〉 뮤지컬 〈서편제〉 1막 장면별 정리 39
〈표 16〉 뮤지컬 〈서편제〉 2막 장면별 정리 40
〈표 17〉 영화 「서편제」와 뮤지컬 〈서편제〉 서사구조 비교 46
〈표 18〉 3.2.1. 장면 영화 「서편제」와 뮤지컬 〈서편제〉 표현방법 비교 53
〈표 19〉 3.2.2. 장면 영화 「서편제」와 뮤지컬 〈서편제〉 표현방법 비교 58
〈표 20〉 3.2.3. 장면 영화 「서편제」와 뮤지컬 〈서편제〉 표현방법 비교 62
〈그림 1〉 익스트림 롱 쇼트 17
〈그림 2〉 니 쇼트 17
〈그림 3〉 타이트 쇼트 18
〈그림 4〉 익스트림 클로즈업 18
〈그림 5〉 판소리 공연 예시 20
〈그림 6〉 영화 「서편제」 포스터 23
〈그림 7〉 뮤지컬 공연 사진 29
〈그림 8〉 뮤지컬 〈서편제〉 포스터 34
〈그림 9〉 액자식 구성 48
〈그림 10〉 롱테이크 촬영기법으로 찍은 진도아리랑 장면 51
〈그림 11〉 유랑의 기억 1 52
〈그림 12〉 클로즈업 촬영기법으로 찍은 장면 55
〈그림 13〉 한이 쌓일 시간 2 57
〈그림 14〉 클로즈업 촬영기법으로 찍은 장면 송화와의 재회 '심청가' 씬 59
〈그림 15〉 뮤지컬 〈서편제〉 엔딩장면 - 심청가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