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1. 뷰티 인플루언서 18
2. 매력성 25
3. 자기표현성 36
4. 소비자 반응 44
5. 행동의도 51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58
1. 연구모형 58
2. 연구문제 59
3. 설문지의 구성 61
4. 자료 수집 및 분석 64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66
1. 연구대상의 특성 66
2.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매력성, 자기표현성, 소비자 반응 및 행동의도의 구성요인 70
3. 기술통계분석과 상관관계분석 76
4. 연구문제 검증 78
1)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78
2)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자기표현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82
3)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4)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88
5)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자기표현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92
6) 국가별(한국, 중국)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매력성, 자기표현성, 소비자 반응 및 행동의도의 차이 94
제5장 결론 및 제언 96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96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2
부록 119
설문지(한국) 119
설문지(중국) 126
Abstract 133
〈표 1〉 뷰티 인플루언서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24
〈표 2〉 매력성의 정의 27
〈표 3〉 매력성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35
〈표 4〉 자기표현성의 정의 38
〈표 5〉 자기표현성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43
〈표 6〉 소비자 반응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50
〈표 7〉 행동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57
〈표 8〉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63
〈표 9〉 자료분석방법 65
〈표 10〉 연구대상의 특성(한국) 67
〈표 11〉 연구대상의 특성(중국) 69
〈표 12〉 매력성의 요인 및 신뢰성 분석 71
〈표 13〉 자기표현성의 요인 및 신뢰성 분석 72
〈표 14〉 소비자 반응의 요인 및 신뢰성 분석 74
〈표 15〉 행동의도의 요인 및 신뢰성 분석 75
〈표 16〉 측정변수의 기술통계분석 76
〈표 17〉 측정변수의 상관관계분석 77
〈표 18〉 매력성이 인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80
〈표 19〉 매력성이 감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82
〈표 20〉 자기표현성이 인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83
〈표 21〉 자기표현성이 감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85
〈표 22〉 소비자 반응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7
〈표 23〉 소비자 반응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88
〈표 24〉 매력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표 25〉 매력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91
〈표 26〉 자기표현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3
〈표 27〉 자기표현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94
〈표 28〉 국가별 차이 분석결과 95
〈그림 1〉 연구모형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