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12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대화형 에이전트 20
2.1.1. 대화형 에이전트 개념과 현황 20
2.1.2. 자연어 처리 22
2.1.3. 대화형 에이전트의 인터랙션 23
2.2. 사용 맥락 24
2.2.1. 활동 28
2.2.2. 위치 29
2.2.3. 시간 29
2.2.4. 정체성 29
제3장 대화형 에이전트의 개발 프로세스 31
3.1. 개발 프로세스 32
3.2. 대화형 에이전트 빌더 34
제4장 사용 맥락 반영 대화형 에이전트 36
4.1. 연구 문제 도출 37
4.2. 사례 연구 적용 방안 38
제5장 사례 연구 (Case Study) 39
5.1. 프라이버시 맥락 41
5.1.1. 개인 정보와 장소 41
5.1.2. 시뮬레이션 42
5.1.3. 심층인터뷰 42
5.1.4. 차량 공간과 운전 맥락 43
5.2. 적시성 정보 45
5.2.1. 팬데믹 정보 제공 45
5.2.2. 시간 맥락 46
5.2.3. 정체성 맥락 46
5.3. 정보 제공 주체 47
5.3.1. 전시 공간의 역할 47
5.3.2. 대화형 에이전트의 대체 48
5.3.3. 활동 맥락과 장소 맥락 48
5.4. 제공 정보의 범위 49
5.4.1. 사용자 피드백 반영 49
5.4.2. 정체성 맥락 49
5.5. 지능형 기술 활용 50
5.5.1. 기계 독해 (MRC, Machine Reading Comprehension) 50
5.5.2. Wizard of Oz 실험 51
5.5.3. 사용성 평가 52
5.5.4. MRC 제공 맥락 52
제6장 사용 맥락을 반영한 대화형 에이전트의 개발 프로세스 53
6.1. 대화형 에이전트의 사용 맥락 세부 항목 55
6.1.1. 활동 맥락 55
6.1.2. 위치 맥락 56
6.1.3. 시간 맥락 56
6.1.4. 정체성 맥락 57
6.1.5. 구현 맥락 58
6.2. 개발 프로세스 선정 60
6.3. 사용 맥락 반영 개발 프로세스를 위한 체크리스트 61
제7장 결론 64
7.1. 연구 결론 및 제언 65
참고 문헌 67
Abstract 73
부록 75
[표 1-1] 대화형 에이전트 서비스 13
[표 1-2] 대화형 에이전트 서비스가 탑재된 서비스 및 제품 15
[표 2-1] Russel & Norving Group 인공지능의 4단계 재구성 21
[표 2-2] 컴퓨팅 시스템 중심의 사용 맥락 관련 연구 26
[표 2-3] 사용 맥락의 범주와 접근 방향 30
[표 3-1] 대화형 에이전트 개발 플랫폼 35
[표 5-1] 대화형 에이전트 맥락 구조와 사례 연구 40
[표 5-2] 차량에서 음성 인터랙션 대화형 에이전트의 주요 사용 맥락 44
[표 5-3] 팬데믹 정보 제공 대화형 에이전트의 주요 사용 맥락 47
[표 5-4] WoZ 실험 프로토타입의 구성 52
[표 6-1] 대화형 에이전트의 세부 사용 맥락 요인 58
[표 6-2]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종류의 일부 재구성 60
[표 6-3] 체크리스트 항목과 방향 62
[그림 1-1] 연구 프로세스 18
[그림 2-1] 자연어 처리 프로세스 23
[그림 3-1] 빌더를 활용한 대화형 에이전트 동작 프로세스 32
[그림 3-2] 빌더의 구동 과정 33
[그림 6-1] 사용 맥락을 반영하는 대화형 에이전트의 개발 도출 단계 54
[그림 6-2]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기본 모델 재구성 60
[그림 6-3] RAD 모델 재구성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