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은 관람객에게 풍부한 관람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VR, AR 등을 활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지속해서 시도하고 있다. 현재 미술관은 작품 감상을 위한 전시 관람 중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특히 집중하고 있는데, 미술관과 관람객의 상호작용은 관람의 전체적인 경험을 통해 발생하기 때문에 관람 전, 후의 경험 또한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미술관 관람 전, 중, 후의 경험을 통합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관람객은 수많은 정보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미술관 관람에서의 경험이 단절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에서의 통합적 관람 경험을 고려하여 미술관 관람객이 요구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제공하고, 미술관 관람 경험을 선순환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미술관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또한 미술관 관람객의 경험에서 정보의 부족과 정보 수집의 중요성을 기반으로 대두되고 있는 개인화 추천 시스템에 대한 문헌을 탐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미술관에서의 통합 정보 서비스 사례를 조사하여 미술관에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실제 미술관 관람객의 전시 관람 경험을 파악하고, 관람객의 니즈와 페인 포인트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였다. 사례 조사와 사용자 조사의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전시 관람 전, 중, 후 과정을 통합하는 개인화된 전시 추천 서비스 콘셉트와 구조도를 제안하였다. 특히 사용자에게 적절한 추천을 제공하기 위해 본인의 취향을 수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고, 취향 정보를 더 쉽게 선택할 수 있는 태그(Tag) 구조를 적용하였다. 제안한 서비스 콘셉트와 구조도를 바탕으로 프로토타이핑 프로그램인 'Figma'를 사용해 실제 구동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을 설계하였고, 제작한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사용자에게 적절한 추천을 제공하기 위한 작품 취향 수집 요소를 확인하는 1차 실험과 제안한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도를 조사하는 2차 실험을 진행하였다. 특히 2차 실험에서는 웹 환경(비대면)뿐만 아니라 실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사용자 니즈와 수용도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인 대면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연구가 집중된 전시 관람 중의 경험뿐만 아니라 전과 후까지 통합적인 관람 경험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을 수집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하여 더 알맞은 추천을 제공할 수 있는 구조를 설계에 반영하여 관람객의 개인화된 전시 취향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효율적인 UI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관람객의 만족스러운 미술관 관람 경험과 관람 경험의 선순환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