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3. 선행연구 동향 분석 20
1.4. 연구 흐름도 22
1.5. 개념 및 용어 정의 23
II. 시적 경험의 매개체 24
2.1. 시, 몽상의 읽기 25
2.1.1. 시 26
2.1.2. 시적 표현 29
2.1.3. 시 감상법 : 몽상의 읽기 32
2.2. 시적 이미지 탐색 35
2.2.1. 시적 이미지 36
2.2.2. 시적 이미지의 현상학적 환원 : 상상력의 여가작용 38
2.2.3. 시적 이미지 형상화 41
2.3. 시적 공간 45
2.3.1. 시적 공간 이해 45
2.3.2. 시적 공간의 특성 : 공간을 향한 몽상의 발현 요소 48
2.3.3. 시적 공간 사례 53
2.4. 소결 58
III. 시인의 눈으로 플레이스 브랜딩하기 59
3.1. 플레이스 브랜딩 이해 60
3.1.1. 플레이스의 확장 61
3.1.2. 브랜딩과 브랜드 경험 64
3.1.3. 플레이스 브랜딩 68
3.2. 플레이스 브랜딩과 시적 경험 75
3.2.1. 시적 공간의 장소적 가치 75
3.2.2. 플레이스 브랜딩에 시적 경험의 필요성 77
3.2.3. 시적 관점으로 바라본 플레이스 브랜딩 공간 특성 79
3.3. 시적 경험 창출을 위한 플레이스 브랜딩 공간 특성 81
3.3.1. 모호함 속에서 번식하는 볼록한 이미지 81
3.3.2. 은은함이 수놓은 느낌들의 스토리텔링 82
3.3.3. 잃어버린 기억들이 춤추고 있는 은밀한 장소 82
3.3.4. 원초적 욕망을 흡수하는 체험적 콘텐츠 83
3.3.5. 점철된 감각들이 고여버린 순간 84
IV. 시적 경험이 발현되는 공간 사례분석 85
4.1. 사례분석의 기준 및 분석방법 86
4.1.1. 사례분석 기준 및 대상 선정 86
4.1.2. 사례분석 방법 88
4.1.3. 사례분석 틀 89
4.2. 사례분석 91
4.2.1. Fashion 91
4.2.2. Cosmetic 103
4.3. 소결 115
4.3.1. 종합 분석 요약 115
4.3.2. 브랜드 관점에서 바라본 종합 분석 117
V. 결론 119
참고문헌 124
Abstract 126
〈표 1-1〉 연구의 범주 18
〈표 1-2〉 선행연구 목록 20
〈표 2-1〉 시적 언어와 일상적 언어 31
〈표 2-2〉 시적 표현과 운율문 32
〈표 2-3〉 이중의 독서 35
〈표 2-4〉 시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 38
〈표 2-5〉 상상력의 여가작용 제1단계 39
〈표 2-6〉 상상력의 여가작용 제2단계 39
〈표 2-7〉 상상력의 여가작용 제3단계 40
〈표 2-8〉 상상력의 여가작용 제4단계 41
〈표 2-9〉 시적 이미지의 현실 체험 가능성 42
〈표 2-10〉 하나의 이미지로서 파악되는 공간 49
〈표 2-11〉 존재의 내밀함을 회귀하고자 하는 공간 50
〈표 2-12〉 다른 차원으로 파악되는 비일상적 시공간 50
〈표 2-13〉 간결한 표현으로 표상성과 멀어지는 공간 51
〈표 2-14〉 여러 감각의 층위가 중첩된 관능적인 공간 52
〈표 3-1〉 주요 연구자들의 경험 차원 67
〈표 3-2〉 플레이스 브랜딩과 플레이스 마케팅 비교 69
〈표 3-3〉 플레이스 브랜딩 유형 71
〈표 3-4〉 시적공간의 장소적 가치 76
〈표 3-5〉 모호함 속에서 번식하는 볼록한 이미지 공간 표현 특성 81
〈표 3-6〉 은은함이 수놓은 느낌들의 스토리텔링 공간 표현 특성 82
〈표 3-7〉 잃어버린 기억들이 춤추고 있는 은밀한 장소 공간 표현 특성 83
〈표 3-8〉 원초적 욕망을 흡수하는 체험적 콘텐츠 공간 표현 특성 84
〈표 3-9〉 점철된 감각들이 고여버린 순간 공간 표현 특성 84
〈표 4-1〉 사례선정 리스트 87
〈표 4-2〉 기호별 정의 88
〈표 4-3〉 사례분석 틀 90
〈표 4-4〉 사례분석 1 92
〈표 4-5〉 사례분석 2 94
〈표 4-6〉 사례분석 3 96
〈표 4-7〉 사례분석 4 98
〈표 4-8〉 사례분석 5 100
〈표 4-9〉 사례분석 6 102
〈표 4-10〉 사례분석 7 104
〈표 4-11〉 사례분석 8 106
〈표 4-12〉 사례분석 9 108
〈표 4-13〉 사례분석 10 110
〈표 4-14〉 사례분석 11 112
〈표 4-16〉 사례 분석 종합 116
[그림1-1] 연구 흐름도 22
[그림2-1] 시적 순간 29
[그림2-2] 몽상을 통한 시적 언어의 생성과정 33
[그림2-3] 시적 이미지의 역할 37
[그림2-4] 조개껍질 42
[그림2-5] 변증법적인 시적 상상의 증폭 과정 1 43
[그림2-6] elegy for the arctic 43
[그림2-7] 시적 상상의 변증법적인 힘의 증폭 과정 2 44
[그림2-8] 시적 공간 47
[그림2-9] 시적 공간의 방향성 48
[그림2-10] 시적 공간 구조적 관계도 52
[그림2-11] Cabanas no Rio by Aires Mateus, 2013 53
[그림2-12] Cabanas no Rio 시적 공간 구조적 관계도 54
[그림2-13] Crack of Burri, Gibellina, Sicily, Italy, 2015 54
[그림2-14] Crack of Burri 시적 공간 구조적 관계도 55
[그림2-15] UCCA Dune Art Museum by OPEN Architecture, 2018. 56
[그림2-21] UCCA Dune Art Museum 시적 공간 구조적 관계도 57
[그림3-1] 장소의 개념 62
[그림3-2] 장소 기억과 장소감의 상호작용 64
[그림3-3] 프라이탁의 로고타이프와 블루보틀의 심벌마크 65
[그림3-4] 브랜딩 정의 66
[그림3-5] 브랜드 경험 68
[그림3-6] Hermes Pop-up Store, 2016, Amsterdam 71
[그림3-7] Glossier Flagship Store, 2021, Seattle. 72
[그림3-8] Andar Flagship Store, 2021, Seoul 73
[그림3-9] Moncler Genius Convergence Store, 2019, Milano 74
[그림3-10] Blue Bottle Concept Store, 2018, Kyoto 74
[그림3-11] 브랜딩에 시적 경험의 필요성 78
[그림3-12] 관점으로 바라본 플레이스 브랜딩 공간 특성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