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3
3. 용어정리 14
1) 시그널 프로세서 14
2) 알고리즘 14
3) 파라미터 15
4) 프리셋 15
5) 플러그인 16
6) DAW 16
7) dB(데시벨) 16
8) GUI 17
9) RMS 17
10) RTA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이퀄라이저 19
1)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19
2) 그래픽 이퀄라이저 21
3) Filter 22
2. FFT 23
3. 마이크로폰 25
1) 마이크로폰의 종류 25
2) 마이크로폰의 지향성(Polar Pattern) 27
3) 마이크로폰의 주파수 응답(특성) 30
III. 본론 31
1. 제안하는 알고리즘 31
2. 실험의 개요 32
1) 실험 구성 32
3. 실험의 구성요소 34
1) 실험에 사용된 마이크로폰 34
2) 실험에 사용된 베이스 드럼의 특성(Maple Shell) 34
3) 실험에 사용된 DAW 35
4) MATLAB 35
4. 실험 과정 36
1) 녹음 과정 36
2) 녹음 결과 38
3) 마이크로폰들의 특징과 녹음된 음원의 주파수 응답 39
5. 실험 결과 51
1) 청각을 활용한 이퀄라이저 세팅 51
2) RTA를 활용한 이퀄라이저 세팅 60
3) 자동 세팅 알고리즘을 활용한 이퀄라이저 세팅 70
4) 실험 결과 비교 77
IV. 결론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3
〈표 1〉 실험에 사용되는 마이크로폰 34
〈표 2〉 녹음 구성요소 36
〈표 3〉 이퀄라이저 세팅 결과 음원의 SAM 분석결과 77
그림1. Real Time Analyzer 18
그림2. Shelving Type 이퀄라이저의 구조 20
그림3. Peaking Type 이퀄라이저의 구조 21
그림4. 플러그인 그래픽 이퀄라이저 22
그림5. High Pass Filter의 구조 23
그림6. Low Pass Filter의 구조 23
그림7. FFT 알고리즘 구조의 예(나비연산) 24
그림8. 다이내믹 마이크로폰의 구조 26
그림9. 콘덴서 마이크로폰의 구조 26
그림10. 무지향성 마이크로폰의 구조 27
그림11. 무지향성 마이크로폰의 전형적인 지향성 28
그림12. 무지향성과 양지향성의 벡터 합으로 얻어진... 28
그림13. 음향 미로(딜레이포트)를 이용한 카디오이드... 29
그림14. 카디오이드 마이크로폰의 지향 패턴 29
그림15. 하이퍼 카디오이드 마이크로폰의 지향 패턴 30
그림16. 주파수 응답 그래프 예제 30
그림17. 청각 분석 구성도표 32
그림18. RTA 분석 구성도표 32
그림19. 자동 세팅 알고리즘 분석 구성도표 32
그림20. MapleShell의 Frequency characteristics 35
그림21. 마이크로폰 별 녹음 트랙 38
그림22. DAW 믹서창 39
그림23. Sm58 지향성[원문불량;p.29] 40
그림24. Sm58 주파수 응답[원문불량;p.29] 40
그림25. Sm58 마이크로폰으로 녹음된 음원의 주파수 응답 40
그림26. C414 지향성 41
그림27. C414 주파수 응답 42
그림28. C414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42
그림29. C451b 지향성 43
그림30. C451b 주파수 응답 43
그림31. C451b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44
그림32. Beta52a 지향성[원문불량;p.34] 45
그림33. Beta52a 주파수 응답[원문불량;p.34] 45
그림34. Beta52a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45
그림35. Beta91a 지향성[원문불량;p.35] 46
그림36. Beta91a 주파수 응답 47
그림37. Beta91a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47
그림38. Pg56 지향성 48
그림39. Pg56 주파수 응답 48
그림40. Pg56과 Sm58의 스펙트럼 비교 49
그림41. Com1423 지향성 50
그림42. Com1423 주파수 응답 50
그림43. Com1423과 Sm58의 스펙트럼 비교 50
그림44. 청각을 활용한 이퀄라이저 세팅 순서도표 51
그림45.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52
그림46.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52
그림47.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C414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53
그림48.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53
그림49.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54
그림50.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C451b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54
그림51.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55
그림52.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55
그림53.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Beta52a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55
그림54.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56
그림55.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57
그림56.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Beta91a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57
그림57.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58
그림58.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58
그림59.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Pg56과 Sm58의 스펙트럼 비교 58
그림60.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59
그림61.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59
그림62.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Com1423과 Sm58의 스펙트럼 비교 60
그림63. RTA를 활용한 이퀄라이저 세팅 순서도표 60
그림64.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61
그림65.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61
그림66.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C414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62
그림67.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62
그림68.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63
그림69.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C451b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63
그림70.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64
그림71.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64
그림72.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Beta52a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65
그림73.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65
그림74.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66
그림75.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Beta91a와 Sm58의 스펙트럼 비교 66
그림76.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67
그림77.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67
그림78.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Pg56과 Sm58의 스펙트럼 비교 68
그림79. Sm58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세팅 값 68
그림80. Sm58 그래픽 이퀄라이저 세팅 값 69
그림81. Sm58 이퀄라이저 세팅 후 Com1423과 Sm58의 스펙트럼 비교 69
그림82. 자동 세팅 알고리즘을 활용한 이퀄라이저 세팅 순서도표 70
그림83. C414 자동 세팅 알고리즘 71
그림84. C451b 자동 세팅 알고리즘 72
그림85. Beta52a 자동 세팅 알고리즘 73
그림86. Beta91a 자동 세팅 알고리즘 74
그림87. Pg56 자동 세팅 알고리즘 75
그림88. Com1423 자동 세팅 알고리즘 76
사진1.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20
사진2. 그래픽 이퀄라이저 22
사진3. 음원과 마이크로폰 간의 거리 37
사진4. 마이크로폰들의 제품명과 위치1 37
사진5. 마이크로폰들의 제품명과 위치2 38
사진6. Sm58 39
사진7. C414 41
사진8. C415b 43
사진9. Beta52a 44
사진10. Beta91a 46
사진11. Pg56 48
사진12. Com1423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