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 제기 10
제2절 연구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보도전문채널에 관한 논의 14
1. 보도전문채널의 개념과 정책 14
2. 보도전문채널의 과거와 현재 15
3. 연합뉴스TV와 YTN의 경쟁 17
4. 보도전문채널의 시청률 18
제2절 채널 브랜드 자산에 대한 이론적 논의 22
1. 브랜드 자산의 개념 22
2. 채널 브랜드의 개념과 중요성 25
3. 채널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 27
4. 채널 브랜드 자산과 관련한 선행연구 31
제3절 뉴스에 대한 시청자 태도: 신뢰도, 선호도, 시청의도 34
제3장 연구 문제 및 방법 38
제1절 연구 문제 설정 및 연구 모형 38
제2절 연구 방법 39
1. 조사 설계 및 자료수집 방법 39
2. 주요변인의 측정 40
3. 분석 방법 42
제4장 연구 결과 43
제1절 표본의 특성 43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43
제2절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도 검증 및 기술통계 46
1. 신뢰도 검증 46
2. 기술통계 47
제3절 연구 문제 검증 결과 50
1. 분석변인의 상관관계 50
2. 매개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54
제5장 결론 및 함의 6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8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81
국문초록 90
Abstract 91
[표 1] 보도전문 방송채널 사용사업자 배점 방안 16
[표 2] 보도전문채널 연간시청률 추이 19
[표 3] 최근 3년간 보도전문채널 월간평균 시청률 20
[표 4] 미디어별 뉴스신뢰도 추이 35
[표 5] 채널 브랜드 자산 측정 문항 40
[표 6] 뉴스 신뢰도 측정 문항 41
[표 7] 뉴스 선호도와 시청의도 측정 문항 42
[표 8] 응답자의 분포 44
[표 9] 설문항목에 대한 크론바흐 알파 계수 46
[표 10] 기술통계 49
[표 11] 연합뉴스TV에 대한 상관분석 52
[표 12] YTN에 대한 상관분석 53
[표 13] 연합뉴스TV에 대한 뉴스신뢰도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55
[표 14] Sobel-test 결과 56
[표 15] 연합뉴스TV에 대한 뉴스선호도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58
[표 16] Sobel-test 결과 59
[표 17] YTN에 대한 뉴스신뢰도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61
[표 18] Sobel-test 결과 62
[표 19] YTN에 대한 뉴스선호도의 매개효과 검증 결과 64
[표 20] Sobel-test 결과 65
[그림 1] 아커의 브랜드 자산 모델 23
[그림 2] 켈러의 브랜드 자산 모델 24
[그림 3] 본 연구의 연구모형 39
[그림 4] 연합뉴스TV에 대한 채널브랜드자산과 뉴스시청의도의 관계에서... 56
[그림 5] 연합뉴스TV에 대한 채널브랜드자산과 뉴스시청의도의 관계에서... 59
[그림 6] YTN에 대한 채널브랜드자산과 뉴스시청의도의 관계에서... 62
[그림 7] YTN에 대한 채널브랜드자산과 뉴스시청의도의 관계에서...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