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3
A. 문제 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13
B. 연구의 목적, 질문, 내용 15
1. 연구 목적 15
2. 질문의 제기 16
3. 연구 내용 17
C. 선행연구 및 연구 방향 18
D. 연구의 방법, 범위 19
1. 연구 방법 19
2. 연구 범위 20
E. 주제어에 대한 고찰 21
1. 교사 21
2. 불안 23
3. 범불안장애(GAD :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24
4. 인지행동치료(CBT :Cognitive-Behavioral Theraphy) 26
5. 자아존중감(self-esteem) 27
II. 상황과 도전 29
A. 현재의 상황 29
1. 지역 상황 29
2. 성민교회 목회 상황 30
3. 성민교회 교사의 상황 31
B. 이상적 상황 32
1. 감정을 다스리는 교사 32
2. 영성을 훈련하는 교사 33
3. 선한 영향력을 주는 교사 34
C. 장애 요소 35
1. 신앙생활의 불연속성 35
2. 감정의 중요성 간과 37
3.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의 편중 및 부재 37
D. 도전과 질문 39
III. 이론적 기초 42
A. 교회 교육에 대한 이론적 분석 42
1. 교회의 성경적 근거 42
2. 교회에서의 교육 43
B. 기독교 교사 44
1. 교사의 성경적 근거 44
2. 주일학교와 교사 46
3. 주일학교 교사의 역할 46
C. 감정과 교육 48
1. 불안과 교육 48
2. 불안의 역기능 50
D. 범불안장애 52
1. 범불안장애의 정의 52
2. 범불안장애의 실태 54
3. 범불안장애의 원인 55
4. 범불안장애의 치료 58
IV. 변화이론 61
A. 인지행동치료 61
1. 인지행동치료의 정의 61
2. 인지행동치료의 특징 62
3. 인지행동치료의 기법 62
4. 인지행동치료의 장단점 63
B. 영성훈련 65
1. 영성의 정의 66
2. 감정과 영성의 관계 67
3. 영성훈련 68
V. 타개책 74
A. 비전 세우기 74
1. 목회자의 비전 세우기 74
2. 비전 나누기 75
B. 위원회 구성 81
1. 위원회 구성 준비 81
2. 위원회 구성 81
3. 위원회 훈련 82
4. 회의 83
C. 프로그램 계획 수립 83
1. 감정수업 프로그램의 내용과 방법 83
2. 규범 및 행동지침 86
3. 당회의 인준 87
D. 프로그램의 실천 87
1. 감정수업 시행 일시와 주요 내용 87
VI. 평가 90
A. 연구방법 90
1. 연구대상 90
2. 자료수집 방법 91
3. 자료 분석 방법 91
4. 검사지 구성 93
B. 프로그램 참여자에 대한 연구 결과 94
1. 범불안장애 검사 결과 94
2. 벡(Beck) 불안 척도 검사 결과 95
3. 자아존중감 검사 결과 95
4. 경과 기록지 결과 96
C. 심층면담 99
1. 참여자 소개와 질문 내용 99
2. 심층면담 분석 100
3. 타당도 조사 105
VII. 결론 107
A. 요약 107
B. 한계점 108
1. 연구 범위의 한계 108
2. 연구 기간의 한계 108
3. 연구 대상의 한계 109
4. 연구 방법의 한계 109
C. 배운 점 110
1. 교회와 위원회가 배운 점 110
2. 목회자가 배운 점 110
D. 공헌도 113
E. 제언 115
VIII. 참고문헌 117
A. 동양서적 117
B. 번역서적 117
C. 논문 119
D. 학술논문 119
E. 서양서적 120
표1. 불안의 원인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49
표2. 범불안장애 진단기준 54
표3. 주요정신질환의 평생유병률 54
표4. 범불안장애 일년유병률이 높은 집단에 대한 사회 인구학적 분포 55
표5. 연구접근별 자료 분석과 제시 방법 비교 92
표6. 범불안장애 검사결과 94
표7. 벡(Beck) 불안척도 검사 결과 95
표8. 자아존중감 검사 결과 96
표9. 심층면담자의 상황 99
표10. 개방코딩 결과 103
표11. 축코딩 결과 103
그림1. 감정수업 프로그램 홍보 게시물 80
그림2. 참여자 2의 기록지 97
그림3. 참여자 7의 기록지 97
그림4. 참여자 11의 기록지 97
그림5. 참여자 12의 기록지 97
그림6. 참여자 13의 기록지 98
그림7. 참여자 14의 기록지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