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상황과 도전 15
A. 시대적 상황 15
B. 주변의 상황 17
1. 총회의 상황 17
2. 노회의 상황 23
3. 목회현장의 상황 25
4. 설교자의 상황 28
C. 이상적 상황 37
D. 장애요인 38
E. 도전과 과제 40
II. 이론적 근거 42
A. 설교에 대한 이해 42
1. 설교의 신학적 이해 43
2. 설교의 기능과 목적 48
B. 설교자에 대한 이해 50
1. 설교자는 누구인가? 50
2. 설교자의 자세 52
3. 목사와 설교자 55
4. 설교자가 갖추어야 할 3가지 요소 58
C. 코칭에 대한 이해 64
1. 코칭에 대한 일반적 이해 64
2. 코칭의 특징 66
3. 코칭의 원리 66
4. 코칭의 기술 67
D. 목회자 설교 재교육에 관한 역사적 이해 68
1. 취리히(Zürich)의 예언연구회(Prophezei) 68
2. 제네바의 성서연구모임(Congrégation) 70
3. 영국 청교도의 설교연구회(Prophesying) 72
4. 한국의 프로페짜이 설교모임 74
III. 변화이론 76
A. 전공 변화이론 76
1. 존 스토트의 설교이론 76
2. 마틴 로이드 존스의 설교이론 82
3. 루시 로즈 (Lucy Atkinson Rose)의 대화설교 93
4. 존 맥클루어(John McClure)의 협력설교 95
B. 구조 변화이론 97
1. 변화의 필요성 97
2. 변화의 3단계 98
IV. 해결방안 및 대책 102
A. 비전 제시 102
1. 초기방향과 계획수립 102
2. 위원회 그룹과 비전 나누기 104
3. 참가자 그룹과 비전 나누기 105
B. 위원회 및 참가자 구성 105
C. 계획 실천 단계 106
1. 준비하는 단계 106
2. 실행의 단계 108
D. 규칙과 역할 규범 112
1. 일반적인 규칙 112
2. 위원회 및 참가자 역할 규범 113
3. 인준 114
V. 평가 115
A. 연구자의 평가 115
B. 위원회의 평가 117
C. 참가자들의 평가 117
VI. 결론 132
A. 요약 132
B. 배운 점 134
C. 제언 136
참고문헌 137
부록 141
A. 설교학교 강의 안 141
B. 네 장면 설교 예시 185
C. 설문지 193
표 1-1. 최근 10년 교세통계 변동 현황 20
표 1-2. 교세통계표 집계 주요 현황 20
표 1-3. 주일학교 통계 변동 현황 21
표 1-4. 충북노회 10년간 교세통계 변동현황 25
표 1-5. 설교준비에 대한 평가 30
표 1-6. 설교내용에 대한 평가 31
표 1-7. 평소 설교자로서의 연구자세에 대한 평가 33
표 1-8. 설교결과에 대한 평가 34
표 1-9. 설교사역에서 가장 힘든 점 36
표 4-1. 설교학교 강의계획서 110
표 5-1. 참가자 개인의 변화와 설교학교에 관한 평가 결과(객관식) 119
표 5-2. 참가자 개인의 변화와 설교학교에 관한 평가 결과(주관식) 124
도표 1-1. 2010-2019년 전체교인 수 변동 현황 21
도표 5-1. 참가자 인적조사(성별) 118
도표 5-2. 참가자 인적조사(나이) 118
도표 5-3. 참가자 인적조사(직분) 118
도표 5-4. 참가자 인적조사(직책) 118
도표 5-5. 참가자 인적조사(목회연수) 118
도표 5-6. 참가자 인적조사(성도 수) 118
도표 5-7. 참가자 인적조사(설교횟수) 119
도표 5-8. 참가자 인적조사(설교시간) 119
도표 5-9. 참가자 인적 조사(주된 설교형태)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