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1
I. 서론 12
A. 문제제기 12
B. 현재 상황 진단 : 교단별 세례교육 교재 분석 및 총평 13
1.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학습·세례 문답서』 13
2.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세례교육 및 문답서』 15
3.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세례자 교재』 17
4. 총평 19
C. 새로운 세례교육 교재의 필요성 20
1. 기존 세레교육 교재의 아쉬움 20
2. 새로운 접근을 통한 새로운 세례교육 교재의 필요성 21
II. 초기 교회의 세례예비자 교육 전통 24
A. 사도행전에 나타난 세례자 교육 24
1. 사도행전 2:37~41절 24
2. 사도행전 8:26~40절 24
3. 사도행전 10:1~11, 18절 25
B. 주후 1세기의 세례교육 - 『디다케』를 중심으로 26
1. 디다케 26
2. 두 가지 길 26
3. 7장 - 교회전례 27
C. 주후 4세기의 세례 교육 - 『사도전승』을 중심으로 27
1. 4세기 이후의 교회 상황 27
2. 4세기의 『사도전승』에 나타난 세례예비자 교육 28
3. 4세기 예루살렘교회의 세례예비자 교육 32
D. 평가 33
III. 중세와 종교개혁가들의 세례 및 입교예비자 교육 35
A. 중세의 견진예식 준비교육 35
1. 견진의 기원과 발달 35
2. 견진예식 준비교육 37
B. 종교개혁가들의 입교교육 38
1. 종교개혁가들의 견진에 대한 입장 38
2. 입교에 대한 종교개혁가들의 입장 39
3. 평가 41
IV. 교수-학습방법 이론들 43
A. 일반 교수-학습이론 43
1. 행동심리학적 이론 43
2. 형태학설 43
3. 실존적 참여이론 44
4. 사회화과정이론 45
5. 프락시스이론 46
B. 기독교 교육-학습 이론 46
1. 기독교 학습의 본질 46
2. 기독교 학습으로서의 세례 및 입교교육 48
V. 하워드 가드너의 실존지능 이론과 기독교적 접근 50
A. 하워드 가드너의 실존지능 50
1. 다중지능 50
2. 하워드 가드너의 실존지능 51
B. 실존지능에 대한 기독교적 접근으로서의 영성지능Spiritual Quotient)의 역할 53
1. 실존적 존재욕구 충족 54
2. 의미와 가치추구 욕구 충족 55
3. 전인적 욕구 충족 56
C. 실존지능 계발을 위한 시도들 56
1. 조세핀 김 교수의 '실존지능 계발 4단계' 57
2. 강남대학교의 영성지능 교육 커리큘럼(기독교 교양과목) 58
D. 실존지능과 세례 및 입교교육과의 접목 가능성 60
VI. 에드가 데일(Edgar Dale)의 '경험의 원추' 이론 62
A. 경험을 통한 교육의 필요성 62
1. 세례 및 입교교육의 목적 62
2. 직접경험을 통한 교육 63
B. '경험의 원추'이론 64
C. 경험의 3단계 65
1. 행동 단계 65
2. 관찰 단계 65
3. 상징 단계 66
D. 경험을 강조하는 기독교 교수-학습방법 이론들 66
1. 귀납적 성서연구 67
2. 성서와의 만남 68
3. 역할극 68
4. 경험 나누기 68
VII. 가드너와 데일의 이론을 적용한 교재의 방향과 내용 70
A. 교재의 방향(이론 적용) 70
1. '실존지능'의 적용 70
2. '경험의 원추'이론의 적용 71
3. 두 이론을 적용, 통합한 세례교육 교재의 기대효과 73
B. 실존적 결단을 위한 세례교육 교재 74
1. 교재의 제목 74
2. 교육목적 74
3. 교육내용 75
4. 교육 방법 75
5. 교재의 주제 77
C. 세례교육 교재의 과정 및 주제 78
1. 전체 과정 : 6주, 6과 78
2. 각 과의 주제 79
3. 교재의 구성(총 7단계) 81
4. 강의 후 자기 점검 및 반성 83
5. 교육 대상 83
6. 교육 방식 83
7. 강의 시간 85
VIII. 세례교육 교재(예시) 86
A. 1과 - 나는 어떤 존재인가 86
B. 2과 - 하나님은 어떤 분이실까 95
C. 6과 - 성례전을 통해 우리는 하나가 됩니다 106
IX. 교재의 활용 및 향후 보완 가능성 116
A. 교재의 활용과 담당 교역자의 역할 116
B. 교재의 평가 및 한계 117
1. 평가 118
2. 한계 119
X. 결론 121
A. 요약 121
B. 제언 122
참고문헌 125
부록 128
부록1. 세례 및 입교교육 참여 서약서 128
부록2. 1과 나는 어떤 존재인가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