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배경 15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7
II. 이론적 배경 20
1. 인스타그램 20
1.1. 인스타그램 정의 20
1.2. 인스타그램 특징과 장점 21
2. 콘텐츠 22
2.1. 콘텐츠의 개념과 정의 22
2.2. 인스타그램 콘텐츠 23
3. 인플루언서 31
3.1. 인플루언서의 정의 31
3.2. 인플루언서 속성 34
4. 이용자 만족 38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모형 41
2. 연구가설 42
2.1.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신뢰성과의 관계 42
2.2.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매력성과의 관계 43
2.3.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전문성과의 관계 43
2.4. 인플루언서 속성과 이용자 만족과의 관계 44
2.5.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이용자 만족과의 관계 46
2.6.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이용자 만족의 관계에서 인플루언서 신뢰성의 매개효과 46
2.7.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이용자 만족의 관계에서 인플루언서 매력성의 매개효과 47
2.8.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이용자 만족의 관계에서 인플루언서 전문성의 매개효과 4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변인의 측정 49
3.1. 인스타그램 콘텐츠의 조작적 정의 49
3.2. 인플루언서 속성의 조작적 정의 52
3.3. 이용자 만족의 조작적 정의 55
4. 설문지 구성 및 조사 설계 57
4.1. 설문지 구성 57
4.2. 조사 설계 58
4.3. 자료 분석방법 59
IV. 실증분석 60
1. 조사 대상자 분석 60
1.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60
1.2. 일반적인 특성 분석 62
2.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63
2.1. 독립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63
2.2.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65
2.3.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요약 67
2.4. 변수간 상관관계 검정 68
3. 가설 검정 및 분석결과 69
3.1.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신뢰성과의 검정 69
3.2.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매력성과의 검정 70
3.3.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전문성과의 검정 71
3.4. 인플루언서 속성과 이용자 만족과의 검정 72
3.5.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이용자 만족과의 검정 73
3.6.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이용자 만족의 관계에서 인플루언서 신뢰성에 대한 매개효과 검정 75
3.7.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이용자 만족의 관계에서 인플루언서 매력성에 대한 매개효과 검정 76
3.8.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이용자 만족의 관계에서 인플루언서 전문성에 대한 매개효과 검정 78
3.9. 가설 검정 요약 79
V. 결론 및 제언 81
1. 연구결과 요약 81
2. 연구의 시사점 83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 제언 84
참고 문헌 86
부록: 설문지 93
ABSTRACT 100
〈표 1〉 인스타그램 Top 100 HashTags 23
〈표 2〉 패션,푸드,여행 콘텐츠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3〉 인플루언서의 정의 33
〈표 4〉 인플루언서의 속성 35
〈표 5〉 이용자 만족의 정의 40
〈표 6〉 패션콘텐츠의 설문 문항 50
〈표 7〉 푸드 콘텐츠의 측정문항 51
〈표 8〉 여행콘텐츠의 측정문항 52
〈표 9〉 신뢰성의 측정문항 53
〈표 10〉 매력성의 측정문항 54
〈표 11〉 전문성의 측정문항 55
〈표 12〉 이용자만족의 측정문항 56
〈표 1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표 14〉 설문지 구성 58
〈표 15〉 온라인 조사에 사용될 검정문 (Screening Question) 문항 59
〈표 16〉 자료 분석 방법 59
〈표 17〉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61
〈표 18〉 일반적 특성 분석 62
〈표 19〉 독립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4
〈표 20〉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5
〈표 21〉 측정척도의 항목 수 검정 67
〈표 22〉 측정척도의 상관관계 검정 68
〈표 23〉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신뢰성 간의 회귀분석표 70
〈표 24〉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매력성 간의 회귀분석표 71
〈표 25〉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인플루언서 전문성 간의 회귀분석표 72
〈표 26〉 인플루언서 속성과 이용자 만족 간의 회귀분석표 73
〈표 27〉 인스타그램 콘텐츠와 이용자 만족 간의 회귀분석표 74
〈표 28〉 신뢰성의 매개효과 분석표 76
〈표 29〉 매력성의 매개효과 분석표 77
〈표 30〉 전문성의 매개효과 분석표 79
〈표 31〉 연구가설 검정 요약표 80
〈그림 1〉 인플루언서 마케팅 효과와 채널 16
〈그림 2〉 연구 흐름도 19
〈그림 3〉 인스타그램 패션,푸드,여행 콘텐츠 24
〈그림 4〉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광고 포스트 Top 10 25
〈그림 5〉 연구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