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은 유아에게 있어 자신과 세상을 이어주는 상호작용 그 자체이며 다양한 측면의 발달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미술교육이란, 유아와 세상의 이러한 상호작용이 더욱 원활하고 깊게, 의미 있게 행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위일 뿐만 아니라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가치로운 매개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유치원의 방과후 미술 특성화 교육은 '특성화 교육' 이라는 말에서도 그 취지를 알 수 있듯이, 유아교육의 틀 안에 있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수준을 넘어 더욱 깊이 있고 의미 있는 미술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방과후 특성화 교육의 취지이며, 동시에 자녀에게 더욱 다채롭고 전문적인 예술경험을 제공하고픈 학부모들의 요구와도 일치한다.
이러한 이유로 유아교육기관, 특히 사립유치원은 각 기관의 교육철학에 따라 각기 다양한 방법으로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육의 미술적 전문성을 추구하려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도들이 현재 학급 단위 교육현장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효과와 부작용은 어떠한지 조사한 연구는 양적으로 부족하거나 매우 오래되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립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육의 수업 유형과 그 운영 실태는 어떠한지, 또 사립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육의 문제점과 해결 과제들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아 사립 유치원 교직원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드러난 비판점을 보완의 시각에서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Ι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과 연구 내용에 관해 기술하였다. II장에서는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육에 대해 논하기 위한 배경으로서 유아기 미술교육의 필요성과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미술교육이 이루어져 왔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국가수준 교육과정 외에 특성화 교육으로서의 미술수업이 유아의 미술교육에 있어 갖는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III장에서는 조사 대상과 조사 절차 및 도구를 제시하였다. 이어 IV장에서는 앞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그 결과를 분석하고 요약하였으며, V장에서는 조사 결과를 통해 도출된 현재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육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러한 문제점이 시사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찰하여 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현재 사립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미술 교육 현장에서는 몇 가지 문제점을 찾아볼 수 있다. 첫째,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교수 활동은 전문적으로 미술을 배우지 않은 유아교사들에 의해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 교사의 미술 교과 전문성 부족으로 인하여 의지하게 되는 외부 프로그램이나 교재의 사용에 있어 기관이 언제나 유아미술교육의 목적에 부합하는 양질의 교재를 선택하지는 못한다. 셋째, 미술교재를 사용하는 유아들이 활동재료로서 반제품을 지나치게 사용하게 된다. 이는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되어 있는 현상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미술적 전문성 신장, 외부 프로그램이나 교재의 올바른 선택, 충분한 활동 시간의 제공과 무분별한 반제품 재료 사용의 지양을 위하여 노력하는 자세가 기관과 교사, 학부모 모두에게 필요하다는 것이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결론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수행한 현장조사와 분석을 통해, 유아의 미술 교육을 연구하는 연구자 및 종사자들이 현재 사립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육의 효과와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보완책의 필요성을 인지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또한 기관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가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육에 있어 그 무엇보다도 유아의 바람직한 예술 경험을 최우선으로 목적하기를 기대하며, 이 연구가 그러한 변화의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