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및 방법 19
3. 연구의 제한점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유아기 미술교육의 필요성 22
1) 유아 미술교육의 목적 22
2) 미술을 통한 유아의 발달 25
2.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의 유아 미술교육 36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 36
2) 유아 미술교육 목표의 변화 40
3) 예술경험 영역에서 미술 내용의 변화 43
3.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교육으로서의 유아 미술교육 49
1)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과정의 의미와 변화과정 49
2)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육의 필요성 53
III. 조사 방법 및 절차 63
1. 조사 대상 63
2. 조사 절차 및 도구 63
3. 설문 문항 분석 64
IV. 연구 결과 67
1. 조사 결과 분석 67
2. 조사 결과 요약 94
1) 기초조사 94
2) 현황조사 94
3) 인식조사 98
V. 논의 및 결론 99
1. 논의 99
2. 결론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9
부록 112
ABSTRACT 120
〈표 1〉 로웬펠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26
〈표 2〉 누리과정(2015)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 목표 비교 42
〈표 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예술 경험 영역 내용 45
〈표 4〉 2019 개정 누리과정 예술 경험 영역 내용 47
〈표 5〉 방과후 과정 시행의 연도별 흐름 51
〈표 6〉 질문 유형에 따른 설문지의 문항 구성 65
〈표 7〉 응답자의 자격에 따른 문항의 응답 범위 66
〈표 8〉 응답자의 소속 기관 유형 67
〈표 9〉 응답자의 직위 68
〈표 10〉 방과후 특성화 수업 운영 여부 68
〈표 11〉 전체 원아 수 대비 방과후 과정 참여 유아 수 69
〈표 12〉 방과후 과정 특성화 미술수업 참여 유아 수 70
〈표 13〉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 교수 활동의 주체 70
〈표 14〉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유형 72
〈표 15〉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주당 횟수 73
〈표 16〉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운영 시간 73
〈표 17〉 기관이 인식하는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육의 중요도 74
〈표 18〉 학부모가 인식하는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선호도 75
〈표 19〉 응답자가 인식하는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 운영 교사의 자격 75
〈표 20〉 응답자가 인식하는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사에게 필요한 능력 76
〈표 21〉 응답자 중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사의 학력 77
〈표 22〉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사의 전공 78
〈표 23〉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사의 관련 자격 소지 여부 79
〈표 24〉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수업 계획 주체와 그 유형 80
〈표 25〉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생활주제 관련 여부 81
〈표 26〉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 목표의 누리과정 교육목표 관련 여부 82
〈표 27〉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 내용에서의 탐색·표현·감상 요소 포함 여부 83
〈표 28〉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그리기(드로잉)훈련 포함 여부 84
〈표 29〉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만들기 활동 포함 여부 85
〈표 30〉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종이접기 활동 포함 여부 86
〈표 31〉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감상활동 포함 여부 86
〈표 32〉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퍼포먼스 미술활동 포함 여부 87
〈표 33〉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과 다른 교과의 통합적 계획 여부 88
〈표 34〉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활동별 횟수의 비중 89
〈표 35〉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에서 사용하는 재료의 형태와 반제품 여부 90
〈표 36〉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사가 인식하는 수업 운영상의 어려움 91
〈표 37〉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사가 필요로 하는 교사 연수의 내용 93
[그림 1]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 교수 활동의 주체(원그래프) 71
[그림 2]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유형(원그래프) 72
[그림 3]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사의 전공(원그래프) 78
[그림 4]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의 수업 계획 주체와 그 유형(원그래프) 80
[그림 5] 방과후 특성화 미술수업에서 사용하는 재료의 형태와 반제품 여부(원그래프) 90
[그림 6] 방과후 특성화 미술교사가 인식하는 수업 운영상의 어려움(원그래프)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