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아동기 외상 20
1.1. 아동기 외상 20
1.2. 상담자 아동기 외상 24
2. 역전이관리능력 25
2.1. 역전이 25
2.2. 상담자 역전이관리능력 28
3. 정서인식명확성 31
3.1. 정서인식명확성 31
3.2. 상담자 정서인식명확성 33
4. 교육분석 34
5. 각 변인간의 관계 38
5.1. 아동기 외상과 역전이관리능력의 관계 38
5.2. 아동기 외상과 정서인식명확성의 관계 40
5.3. 정서인식명확성과 역전이관리능력의 관계 41
5.4. 교육분석과 역전이관리능력의 관계 42
5.5. 아동기 외상경험, 역전이관리능력, 정서인식명확성, 교육분석의 관계 43
III. 연구 방법 45
1. 연구 대상 45
2. 측정 도구 45
3. 분석방법 49
IV. 연구 결과 50
V. 논의 58
VI.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8
부록 10
1) 아동기 외상 척도 질문지 77
2) 정서인식명확성 척도 질문지 79
3) 역전이관리능력 척도 질문지 80
ABSTRACT 82
〈표 1〉 아동기 외상에 대한 복합외상 관점의 과정 22
〈표 2〉 아동기 외상에 대한 신경과학적 관점의 과정 23
〈표 3〉 아동기 외상척도 문항구성 및 Cronbach's α 46
〈표 4〉 정서인식명확성 척도 문항구성 및 Cronbach's α 47
〈표 5〉 역전이관리능력 척도 문항구성 및 Cronbach's α 48
〈표 6〉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분석 결과 50
〈표 7〉 주요 변인의 Pearson 상관분석 결과 51
〈표 8〉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 분석 53
〈표 9〉 교육분석의 조절효과 분석 54
〈표 10〉 교육분석 횟수의 높은 수준과 낮은 수준 분석에 따른 아동기 외... 55
〈표 11〉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부트스트랩: 5000회) 56
[그림 1] 연구모형 19
[그림 2] 교육분석의 높은 수준, 낮은 수준 평균 그래프 55
[그림 3] 아동기 외상이 역전이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