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문제제기 13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지적장애 15
1) 지적장애인의 정의 15
2) 지적장애의 분류 17
3) 경도지적장애인의 특성 18
2. 통합교육 23
1) 통합교육의 의미 23
2) 통합교육의 역사 23
3) 최근동향 25
4) 통합교육의 효과 28
5) 지적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미술교사의 경험과 인식 31
3. 스마트 교육 35
1) 스마트교육의 정의 35
2) 스마트교육의 변화 37
3) 스마트미술교육에서의 플랫폼 활용 사례 42
III. 프로그램 개발 48
1. 프로그램의 개발 기준 원칙 선정 48
2. 수업설계 50
1) 수업대상 50
2) 수업 목표 및 내용 51
3. 수업지도안 56
IV. 결론 101
참고문헌 104
부록 107
ABSTRACT 111
〈표 1〉 지적장애 등급 분류표 18
〈표 2〉 경도지적장애인의 일상생활 19
〈표 3〉 시각적 매체를 위한 지도 예시 21
〈표 4〉 통합교육의 역사 24
〈표 5〉 통합교육 연구 정다운 학교 주요 실천사례 26
〈표 6〉 장애이해교육 세부운영계획 예시 27
〈표 7〉 지적장애 학생 통합교육에 대한 미술교사의 경험과 인식 31
〈표 8〉 기존의 교육과 스마트교육의 차이 41
〈표 9〉 장애이해 통합 미술수업계획안 구성 53
〈표 10〉 스마트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스마트교육 모형 55
〈표 11〉 1차시 '너는 무슨 색깔을 좋아하니?' 수업지도안 56
〈표 12〉 2차시, '너의 프로필을 만들어줄게!' 수업지도안 66
〈표 13〉 3차시, 너는 그림에서 무슨 향기가 나?' 수업지도안 77
〈표 14〉 4차시, '우리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볼까?' 수업지도안 91
[그림 1] 스마트교육 개념도 36
[그림 2] 스마트교육으로의 발전 양상 37
[그림 3] 기존 교육과 스마트 교육의 차이 39
[그림 4] 빈센트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에' 일부 42
[그림 5] 구글 아트앤컬처에서 제공하는 국립현대박물관 43
[그림 6] 구글 아트앤컬처 활용 수업 사례 44
[그림 7] 틴커캐드 45
[그림 8] 틴커캐드 수업사례 46
[그림 9] 컬러테일러 App 47